뷰페이지

우크라, 남부 대반격 개시… 헤르손 마을 4곳 탈환

우크라, 남부 대반격 개시… 헤르손 마을 4곳 탈환

이성원 기자
입력 2022-08-30 20:10
업데이트 2022-08-31 04: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간에 러 초기 점령지 집중 포격
美 “국지적 대응과 달라… 러, 타격”

IAEA 자포리자 원전 사찰단 도착
폭격 이어져 점검 가능할지 우려

우크라이나가 전쟁 초기 빼앗긴 남부 헤르손 지역에 대대적인 반격을 개시해 인근 마을 4개를 탈환했다. 지금까지 국지적 반격에만 나섰던 것과 달리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대한 대규모 반격을 시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우크라이나군 관계자는 29일(현지시간) CNN 방송에 “야간에 러시아군 진지에 대규모 폭격을 가해 전선 3곳을 돌파하고 노바 드미트리바카, 마르칸헬스케, 토미나 발카, 프라우디네 등 헤르손 인근 마을 4곳을 탈환했다”면서 “러시아군은 집중 포격으로 강제 퇴각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헤르손주를 비롯한 우크라이나 남부 지역은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한 달도 안 돼 함락된 곳이다. 이후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북쪽 전선에서 고전하다 동부 돈바스 점령에 화력을 집중해 루한스크주 대부분 지역과 도네츠크주 남부를 장악했다.

나탈리아 후메니우크 우크라이나군 남부사령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헤르손 지역을 포함해 다양한 방면으로 공세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말부터 이 지역 주민들에게 대피할 것을 촉구하는 등 남부 지역을 되찾겠다고 공언해 왔다. 이 기간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의 보급로를 공격하는 데 주력해 온 것으로 보인다. 후메니우크 대변인은 “남부 지역의 러시아군 병참로를 공격해 적을 약화시켰다”고 밝혔다.

미국도 우크라이나의 남부 진격이 러시아에 타격을 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관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남부 공세를 강화할 것이라는 소식만으로도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자산을 철수해야 했다”며 “(남부 지역) 공격은 새로운 게 아니지만 지금까지의 국지적인 대응과는 다른 대규모 반격 가능성이 엿보인다”고 언급했다. 영국 정보당국 역시 우크라이나군이 남부 지역 탈환을 위해 포격의 양을 늘린 것으로 파악했다.
조마조마… 자포리자 원전 인근 폭격에 산불
조마조마… 자포리자 원전 인근 폭격에 산불 29일(현지시간) 러시아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남부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의 위성사진을 민간 업체인 플래닛랩스가 공개했다. 지난 23일 찍은 이 사진을 보면 폭격으로 원전 인근에 산불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플래닛랩스·AFP 연합뉴스
한편 러시아가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소 인근에 대한 공격을 멈추지 않으면서 중립국 출신 원전 전문가 13명으로 구성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이 원전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이날 키이우에 도착했다. 사찰은 3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진행된다.

IAEA는 이날 성명을 통해 “시설의 물리적 피해를 확인하고 안전·보안체계가 작동하는지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IAEA와 미국 정부 등에 따르면 현재까지 자포리자 원전에서 방사능 수치의 증가는 감지되지 않았으나 시설 파괴 및 위험 정도에 대한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다. 원전 주변과 인근 마을에 폭격이 계속되고 있어 사찰 임무가 실제 가능할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성원 기자
2022-08-3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