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경고하는 러 “한국, 유가상한제 지지 부정적 결과 알길 바라”

[속보] 경고하는 러 “한국, 유가상한제 지지 부정적 결과 알길 바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9-07 14:45
업데이트 2022-09-07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요청시 원유 공급 재개 준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크렘린에서 러시아 국가두마(하원) 지도부 등을 만나고 있다. 2022.7.8 타스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크렘린에서 러시아 국가두마(하원) 지도부 등을 만나고 있다. 2022.7.8 타스 연합뉴스
러시아가 7일(현지시간) “한국은 유가상한제 지지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길 바란다”면서 “북한이 요청하면 원유와 석유제품 공급을 재개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주도하는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에 한국이 동참할 경우 심각한 부정적 결과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러시아 외무부 고위 당국자가 이렇게 경고했다.

남·북한과 중국, 몽골 등을 담당하는 러시아 외무부 제1아주국 게오르기 지노비예프 국장은 이날 관영 스푸트니크 통신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가 이런 계획에 동참한다면 주로 한국 경제 스스로에 대한 심각한 부정적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워싱턴이 러시아 원유에 대한 ‘구매자 카르텔’에 서울을 끌어들이려는 시도에 대해 알고 있다”며 이러한 ‘구매자 카르텔’이 ‘미국의 계획대로라면 러시아산 원유에 가격 상한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노비예프 국장은 “우리 나라는 손해를 보면서 원유를 공급하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 한국 파트너들은 더 싸지 않은, 더 비싼 가격에 원유를 사게 될 것이고, 이건 훨씬 비싼 가격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서울이 이를 이해하고 자신을 위해 불필요한 문제를 만들어내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노비예프 국장은 한국의 대러 제재 동참에 대한 러시아 대응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러시아는 대러 제재에 동참한 한국을 비우호국으로 지정해 두고 있다.

지노비예프 국장은 또 북한이 요청할 경우 대북 원유·석유제품 공급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고도 밝혔다.

그는 “북한이 코로나19 대응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 2020년부터 러시아 에너지 자원과 다른 상품 수입을 중단했다”면서 “북한 파트너들이 상품 거래를 재개할 준비가 되면 상응하는 양만큼의 원유와 석유제품 공급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