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205명과 외국인 10명-러 50명 포로 교환, 사우디가 깜짝 중재

우크라 205명과 외국인 10명-러 50명 포로 교환, 사우디가 깜짝 중재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9-22 20:24
업데이트 2022-09-22 2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와의 포로 교환으로 풀려난 영국인 전쟁포로들이 22일(이하 현지시간) 항공기 안에서 기쁨에 겨워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인데 러시아에서 풀려나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로 향하는 비행기 안인지, 리야드를 떠나 영국으로 귀국하는 비행기 안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영국인 포로 5명은 이날 오전 조국 땅을 밟았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인스타그램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와의 포로 교환으로 풀려난 영국인 전쟁포로들이 22일(이하 현지시간) 항공기 안에서 기쁨에 겨워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인데 러시아에서 풀려나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로 향하는 비행기 안인지, 리야드를 떠나 영국으로 귀국하는 비행기 안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영국인 포로 5명은 이날 오전 조국 땅을 밟았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인스타그램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4월 우크라이나 남부 마리우폴에서 붙잡혀 친러시아 성향의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 법원에서 용병 혐의로 사형 선고를 받았던 숀 핀너와 에이든 애슬린을 비롯해 영국인 5명이 마침내 조국에 돌아왔다.

영국 BBC는 22일 아침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도착했던 두 사람과 존 하딩, 앤드루 힐, 딜런 힐리 등 영국인 포로 5명이 오전에 귀국해 가족들과 해후했다고 전했다. 아직 영국 정부는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의 맹렬한 반격과 러시아의 예비역 동원령 등으로 전쟁이 새로운 전기를 맞는 가운데 양측이 260여명의 포로를 교환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튀르키예(터키)는 시종 협상에 적극 개입했고, 무엇보다 자말 카슈끄지 암살로 영국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중재가 깜짝 효과를 봤다고 방송은 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새벽 “215명의 우크라이나인과 외국인이 포로 교환으로 풀려났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에 가까운 소식통은 러시아 RBC 통신에 “215명의 포로를 돌려받고 대신 50명을 러시아 측에 넘겼다”고 전했다.

풀려난 우크라이나 군인 중에는 극우 민족주의 성향의 군사조직 ‘아조우 연대’ 지휘관 2명을 비롯해 108명의 대원들이 포함됐다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아조우 연대는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친러 반군에 저항한 극우 민병대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2014년 우크라이나군에 편입됐다. 지난 2월 말 전쟁이 시작되자 마리우폴 제철소를 거점으로 마지막까지 저항하다 5월 말 수백명이 러시아 군에 투항했다.
러시아와의 포로 맞교환으로 풀려난 우크라이나 병사들이 승리의 V 자를 그려보이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와의 포로 맞교환으로 풀려난 우크라이나 병사들이 승리의 V 자를 그려보이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영국인 5명 외에도 미국인 2명, 모로코인·스웨덴인·크로아티아인 각 한 명 등 우크라이나를 돕다 붙잡힌 외국인 의용대원 10명도 풀려났다.

석방된 러시아 포로 중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가까운 우크라이나의 친러 야당 지도자 빅토르 메드베드추크가 포함됐다. 푸틴은 메드베드추크 딸의 대부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를 도와 국가 반역 혐의로 가택연금에 처해졌던 메드베드추크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도주했다가 4월 우크라이나 당국에 체포돼 재판을 기다리고 있었다.

포로 교환 협상에 참여한 사우디아라비아 외무부는 전날 성명을 통해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의 중재로 러시아에 붙잡혔던 외국인 포로 10명이 풀려나 사우디로 입국했다”면서 “본국으로 돌아가는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자신이 적극적으로 매달린 포로 교환 협상이 성사된 것에 대해 “평화를 향한 중요한 행보”라고 평가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