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피아 마케팅과 전쟁 나선 이탈리아

마피아 마케팅과 전쟁 나선 이탈리아

김현이 기자
김현이 기자
입력 2022-12-26 17:52
업데이트 2022-12-27 0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상품 이미지에 막대한 영향”
‘돈콜레오네’ 등 차용 식당 300곳
각국, 위스키·소스·커피에도 사용
농식품업계 “법적 보호조치 촉구”

마피아 마케팅을 활용해 기관총 모양의 병에 담긴 스코틀랜드상 위스키 상품. 콜디레티 트위터
마피아 마케팅을 활용해 기관총 모양의 병에 담긴 스코틀랜드상 위스키 상품. 콜디레티 트위터
스페인 ‘엘파드리노’(대부) 식당, 핀란드 ‘돈콜레오네’(영화 대부의 주인공 이름) 식당, 독일의 마피아 버거집….

이탈리아 범죄조직 ‘마피아’를 연상케 하는 요식업 마케팅이 전 세계적으로 성행하면서 이탈리아 농식품 업계가 불쾌한 꼬리표 떼기에 나섰다.

26일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이탈리아 최대 농민협회 ‘콜디레티’가 자체 조사한 결과 세계에서 300여개에 달하는 마피아 마케팅 식당을 찾아냈다. 마피아와 밀접한 단어가 간판에 버젓이 사용되고 있었다.

조사에 따르면 마피아를 테마로 한 음식점·바 등이 가장 많은 곳은 스페인으로 63곳이었다. 우크라이나, 브라질, 인도네시아, 러시아, 인도, 일본, 폴란드, 미국 등지에서도 마피아 테마의 식당이 발견됐다.

아울러 스코틀랜드에서는 기관총 모양의 병에 담긴 ‘코사 노스트라(마피아와 같은 말) 샷’이란 위스키 상품이 도마에 올랐다. 이 외에도 영국에서 만든 ‘마피아 칠리소스’나 불가리아산 ‘마피아 커피’ 등의 상품이 유통되고 있었다.

이탈리아 농업계는 마피아 범죄에 희생된 수많은 무고한 이탈리아인에게도 매우 공격적이어서 분노한다. 국제 상식으로 마피아는 국내외에서 마약 밀매, 성매매 알선, 살인 등을 일삼는 중범죄자 집단이다.

콜디레티 관계자 알레산드로 아폴리토는 “장난이라고 해도 이런 상품들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불미스러운 일”이라며 “마피아처럼 심각한 문제에 대한 농담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가디언에 말했다.

콜디레티는 요식업과 식품 분야에서 마피아 마케팅을 막을 법적 보호조치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에토레 프란디니 콜디레티 회장은 “마피아 마케팅이 우리 농식품 부문에 경제적 피해를 낳고, 전 세계 마피아 희생자들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 더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유럽 차원에서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이 기자
2022-12-27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