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임금인상 합의로 경제 살리자”…영어로 기고

아베 “임금인상 합의로 경제 살리자”…영어로 기고

입력 2014-01-07 00:00
업데이트 2014-01-07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비영리 언론 협회인 ‘프로젝트 신디케이트’ 웹사이트에 올린 영문 기고문을 통해 “사회적 합의로 임금인상을 실현해 경제를 살리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 도쿄 참의원 결산위원회에 출석해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설정에 대해 “힘을 배경으로 한 현상 변경 시도에 맞서 우리의 영해, 영공을 결연하게 지키겠다는 결의로 대응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 도쿄 참의원 결산위원회에 출석해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설정에 대해 “힘을 배경으로 한 현상 변경 시도에 맞서 우리의 영해, 영공을 결연하게 지키겠다는 결의로 대응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아베 총리는 6일 프로젝트 신디케이트 웹사이트에 게재한 글에서 “기업의 수익성과 임금 사이의 연결 고리가 회복해야만 주택·자동차·내구재 등에 대한 투자와 가계 소비가 일본을 디플레이션에서 탈출시키고 일본 경제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 참여부터 전략특구에 이르기까지 경제 회복의 촉매가 될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지만 결국에는 임금 인상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주요 산업계, 노동조합, 정부가 작년 9월 구성한 노사정 회의에서 임금인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상황을 낙관했다.

아베 총리는 1982년 네덜란드에서 임금인상을 자제하고 노동시간을 단축해 일자리를 만들기로 한 노사정이 타협한 ‘바세나르협약’을 거론하며 일본에 이와 정반대의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규정했다.

아베 총리는 “임금 수준은 경영자와 노동자에 의해 결정돼야 하지만 정부, 경영계, 노동조합의 합의로 이미 많은 기업이 더 많은 임금과 상여금을 지급하기로 약속한 것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노사정 회의는 작년 12월 20일 열린 5차 회의에서 “기업수익의 확대가 임금 인상이나 고용 확대로 이어질 필요가 있다”며 “노동자가 미래에 관해 안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대응을 검토한다”는 합의문을 작성했다.

아베 내각은 이를 근거로 임금 인상이 가시화했다고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 언론은 합의문에 강제성이 없고 주요 기업이 경기 회복을 확신하지 못해 기본금 인상은 주저하고 보너스나 수당 등 소극적인 임금 인상에 그치고 있다는 진단도 내놓고 있다.

실제로 도쿄신문이 작년 11월 하순부터 12월 중순까지 주요기업 321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임금을 올리겠다는 기업은 19.3%였고 이 가운데 기본급을 올리겠다는 기업은 8.1%에 불과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