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韓中,안중근 기념관으로 일본압박 공조” 주장

日언론 “韓中,안중근 기념관으로 일본압박 공조” 주장

입력 2014-01-20 00:00
업데이트 2014-01-20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아베 야스쿠니 참배 계기로 적극 추진한 듯”

일본 언론은 중국이 19일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역에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설치한 데 대해 일본을 압박하기 위한 ‘한·중 역사인식 공조’의 일환으로 분석했다.

아사히 신문은 20일 “중국 정부는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 문제에 더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참배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며 “기념관 개설로 한국과의 협력을 나타내고 아베 정권에 압력을 가하려는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 신문도 “중국이 역사문제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해 일본을 압박하려는 의도를 표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산케이 신문은 “한국은 ‘중국이 박근혜 대통령이 요청한 기념 표지석 설치보다 격을 높였다’고 선전하면서 역사인식 문제에서의 대 일본 공동투쟁에 대한 자신감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중국과 한국이 협력해 대일 포위망을 좁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어 중국이 작년 6월 박 대통령의 요청이 있은 후 안중근 의사 기념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다가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계기로 태도를 바꿨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중국 하얼빈시와 하얼빈시 철도국은 안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저격한 하얼빈역에 안 의사 기념관을 설치하고, 19일 개관식을 열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