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정권 “미군기지 이전강행”…나고시 “용인불가”

아베정권 “미군기지 이전강행”…나고시 “용인불가”

입력 2014-01-20 00:00
업데이트 2014-01-20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키나와 미군기지 이전 놓고 중앙정부-현지주민 갈등 재점화

일본 오키나와(沖繩)의 주일 미군기지 이전을 둘러싼 아베 정권과 이전 대상 지자체 사이의 갈등이 재점화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미 공군 후텐마(普天間) 기지를 오키나와현 나고(名護)시 헤노코(邊野古)로 이전하는데 반대하며 19일 나고시장 선거에서 승리한 이나미네 스스무(68·稻嶺進) 현 시장은 자신의 승리에 대해 “시민의 양식(良識)을 보여줬다”며 “새 기지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기지이전과 관련한 각종 공사의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이나미네 시장은 “시민의 안전과 안심을 지킬 책임이 있다”며 “(기지이전 대상지인 헤노코 연안에 대한) 매립을 전제로 하는 협의는 모두 거절할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그러나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은 20일 나고시장 선거 결과에 대해 “지방선거이기 때문에 기지이전 문제에 직결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후텐마의 위험성 제거를 위해 현재의 기지 이전 방안을 꾸준히 진행해 나갈 것”이라며 기지이전 강행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군기지의 ‘오키나와 현내 이전’을 둘러싼 갈등은 ‘아베 정권 대(對) 오키나와현’에서 ‘아베 정권 대 나고시’로 대진표만 바뀐 채 계속되게 됐다.

오키나와 미군기지의 ‘현외이전’을 요구해온 나카이마 히로카즈(仲井眞弘多) 오키나와현 지사는 지난해 12월27일 아베 정권의 강력한 오키나와 지원 방침을 높이 평가하며, 나고시 헤노코 연안으로 기지를 이전하기 위한 정부의 연안 매립신청을 승인했다.

이를 계기로 후텐마 기지 이전 문제는 미일간 합의로부터 17년만에 돌파구가 마련되는 듯했지만 나고시장 선거에서 정부 방침에 반대하는 현직 시장이 재선되면서 아베 정권은 오키나와 주민들에 대한 설득 작업을 계속해야 할 상황이 됐다.

한편 교도통신의 전날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나고시로의 미군기지 이전에 반대한 투표자는 65.4%에 달했고, 그들 중 91.5%가 이나미네 시장을 지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지이전에 대한 민심이 선거결과에 그대로 반영된 셈이었다.

이나미네 시장 지지자들은 선거결과에 환호성을 터트렸지만 반대파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오나가 구미코(翁長久美子) 나고시 시의원은 “시민들은 돈에 마음을 팔지 않았다”며 자민당이 막대한 지원을 약속하며 상대후보를 도왔음에도 이나미네 시장이 승리한 데 대해 감격해 했다.

반면 패배한 스에마쓰 분신(末松文信) 후보를 지지한 시민들은 “경제를 생각하면 미군기지는 필요하다”, “기지와 관련한 중앙정부 교부금을 받지 않으면 오키나와 경제를 살릴 수 없다”는 등 우려를 표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