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중국의 힘에 의한 현상변경 용납 못해”

아베 “중국의 힘에 의한 현상변경 용납 못해”

입력 2014-01-24 00:00
업데이트 2014-01-24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개원연설서 중국 거명 비판…적극적 평화주의 강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중국을 직접 거명하며 “힘에 의한 현상변경 시도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정기국회 개원일인 이날 국회의사당에서 행한 시정방침 연설에서 “중국이 일방적으로 방공식별구역을 설정했고, 센카쿠 열도 주변 영해 침입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베 총리는 중국에 대해 “계속 의연하고 냉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새 방위대강 아래 (센카쿠가 있는) 남서 지역을 비롯한 우리나라 주변의 넓은 바다, 그리고 하늘에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방위 태세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베 총리는 또 집단 자위권 행사를 위해 만든 개념으로 평가되는 적극적 평화주의에 대해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안보전략을 관통하는 기본 사상”이라며 “전후 68년간 지켜온 일본의 평화국가 행보는 앞으로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집단 자위권이나 집단 안전 보장 등에 대해서는, ‘안전보장의 법적기반 재구축에 관한 간담회(총리 자문기구)’의 보고서를 근거로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한일관계에 대해 “한국은 기본적인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이라고 전제한 뒤 “일한간의 좋은 관계는 양국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에 필수적”이라며 “대국적인 관점에서 협력 관계의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중일관계에 대해 “아직 정상회담이 실현되지 않고 있지만, 대화의 문은 항상 열어놓고 있다”며 “과제가 있을수록 대화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