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연공서열제 존폐 기로

日 연공서열제 존폐 기로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노사정회의서 재검토 촉구

일본 기업의 상징이었던 연공서열식 임금 체계가 존폐 기로에 놓였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29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노사정회의에서 “육아 세대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연공서열 임금 체계를 손질하고 노동 생산성에 걸맞은 임금 체계로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연공 서열제의 재검토를 촉구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30일 보도했다.

연령과 근속 연수에 따라 급여가 오르는 연공서열제는 일본의 고도 성장기에 널리 정착됐다. 좋은 인재를 확보하고 사원들의 충성심을 얻는 데 적합했던 연공서열제는 ‘종신 고용’과 함께 대표적인 일본식 인사 제도였다. 그러나 버블 붕괴 후 장기 디플레이션을 겪으면서 비정규직 확대로 이러한 제도가 서서히 붕괴돼왔다.

최근에는 대기업들이 잇따라 연공서열제 폐지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히타치제작소는 이달부터 관리직 1만 1000명에 대해 연공서열제가 아닌 성과급제로 급여 체계를 전환키로 했다. 앞서 닛산도 관리직 직원의 연공서열제를 폐지했고, 소니도 내년부터 관리직과 일반직 모두 연공서열을 폐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NHK가 보도한 바 있다.

아베 총리의 ‘연공서열제 폐지’ 검토에 대해 일본 재계와 노동계는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 재계 단체인 게이단렌의 사카키바라 사다유키 회장은 노사정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포함해 그런 방향을 지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찬성 입장을 밝혔다. 반면 일본 최대 노조인 렌고의 고가 노부아키 회장은 “연공서열의 (임금 그래프) 곡선만을 보고 없애야 한다고 하는 것은 난폭하다. 그렇게 간단하게 바꿀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10-0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