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 기사’ 아사히 퇴직기자 수난

‘위안부 기사’ 아사히 퇴직기자 수난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0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직장에 폭탄테러 협박·항의 메일 쇄도…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사를 썼던 아사히신문 전직 기자들이 잇따라 협박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30일 아사히신문 퇴직 기자가 교수로 재직 중인 오사카의 데즈카야마가쿠인대학에 “(교수를) 그만두게 하지 않으면 (대학을) 폭파하겠다”는 협박 편지가 지난 13일 배달됐다고 보도했다. 인문과학부 소속의 이 교수는 편지가 배달된 당일 스스로 퇴직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 교수는 아사히신문 재직 시절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제주도에서 한국 여성들을 강제연행했다고 증언한 요시다 세이지(사망)의 발언을 기사화했다. 대학 측이 경찰에 신고함에 따라 업무방해사건으로 수사 중이라고 통신은 덧붙였다.

이와 함께 1991년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의 증언을 기사화했던 우에무라 다카시 전 아사히신문 기자가 비상근 강사로 있는 삿포로시의 호쿠세이가쿠인대학도 ‘폭탄 테러’에 시달리고 있다. 주간지 ‘주간금요일’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지난 5월 강사 해고를 요구하는 협박문이 배달된 데 이어 7월에는 “화약 폭탄을 보내겠다”는 협박문이 대학 측에 우송됐다. 우에무라 전 기자는 올 초 고베의 한 여자대학 교수로 내정됐으나 주간지 ‘주간문춘’이 “‘위안부 날조’ 아사히 기자가 여대 교수로”라는 제목으로 이를 보도한 뒤 대학 측에 항의 메일과 전화가 쇄도해 결국 지난 3월 교수 채용 계약이 해지됐다. 우에무라 전 기자는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양순임 회장의 사위라는 이유 등으로 위안부 기사를 날조한 매국노 기자라는 비난에 시달려왔다.

‘주간금요일’은 이러한 협박 등에 맞서 대학 측을 응원하는 메일도 쏟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10-0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