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로 고립감 시달렸다”…17세 소년 도쿄대 흉기 난동 사건 왜

“코로나로 고립감 시달렸다”…17세 소년 도쿄대 흉기 난동 사건 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1-16 15:46
업데이트 2022-01-16 1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일 흉기 난동 사건이 벌어진 도쿄대 농학부 정문 앞
15일 흉기 난동 사건이 벌어진 도쿄대 농학부 정문 앞 15일 흉기 난동 사건이 벌어진 도쿄대 농학부 정문 앞에서 경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쿄 연합뉴스
15일 일본 도쿄대에서 벌어진 흉기 난동 사건이 코로나19 장기화로 벌어진 ‘고립감’이 원인이라는 해명이 나왔다.

16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살인 미수 혐의로 체포된 남학생(17)이 재학 중이던 나고야시의 사립고등학교가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이 학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업과 과외 활동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고립감에 시달리고 자신밖에 보이지 않은 상황에서 빚어진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업 등에서 반복해서 강조해온 ‘공부만이 고교 생활의 전부는 아니다’라는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았다”며 “우리 교직원들도 반성해야 할 점”이라고 밝혔다.

이 학교는 “밀접 접촉을 하지 말라는 사회 풍조 속에서 학생들이 각각 떨어져 있었고 그 중 고립감이 심해진 학생이 존재하고 있었다”며 “앞으로 우리의 과제는 그런 학생들에게 어떻게 손을 내밀고 나가느냐는 것이며 그것이 근본적인 재발 방지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고교 2학년이었던 이 남학생은 15일 오전 8시 30분쯤 도쿄대 농학부 정문 앞에서 한국의 수능시험에 해당하는 대학 입학 공통 테스트를 받으러 온 남녀 고교생 2명과 72세 남성에게 흉기를 휘둘렀다. 피해자 모두 생명에 지장은 없지만 72세 남성은 중상을 입었다.

경찰은 이 남학생이 수험생을 대상으로 무차별 범죄를 저질렀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이 남학생은 경찰 조사에서 “의사를 목표로 도쿄대에 들어가고 싶었지만 1년 전 성적이 떨어져 고민하고 있었다. 사건을 일으키고 죽으려고 생각했다”라고 진술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