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발 벗는 문화 덕?” 이라더니…日 하루확진 3만명 넘어

“신발 벗는 문화 덕?” 이라더니…日 하루확진 3만명 넘어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1-19 17:05
업데이트 2022-01-19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6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일본 도쿄 시나가와 역을 지나고 있다. AP 연합뉴스
지난 16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일본 도쿄 시나가와 역을 지나고 있다. AP 연합뉴스
한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감했던 일본에서 최근 오미크론 변이에 따른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3만명을 넘어 최다를 기록한 가운데 감염이 앞으로 몇 배 더 늘어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일본 코로나 신규확진 3만명 넘어…역대 최대”
19일 NHK방송 집계에 따르면 전날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만2197명이다. 지난 17일 2만 986명에서 하루 만에 1만 1211명이 늘어났다.

불과 한 달 전만 해도 주요 7개국(G7) 중 코로나19 사망률과 사망자 수가 가장 적었고, 확진자 급감의 원인에 대해 여러가지 가설 등이 나오는 등 전 세계가 일본을 주목한 바 있다.

외신은 그 배경으로 집안에서 신발을 벗는 문화, 높은 BCG(결핵 예방 접종) 접종률, 마스크 보급, 낮은 비만도 등이 거론된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신발을 벗는 문화가 실내 바이러스 반입 위험을 낮췄고, 대부분이 어릴 때 BCG 접종을 했기에 중증화율이 낮으며, 마스크 착용을 습관화한 데다 코로나19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비만 체질이 적다는 등의 주장이다.

일본 이화학연구소는 일본인 60%가 가지고 있는 백혈구 항원(HLA) 타입인 ‘HLA-A24’가 코로나19 백신의 중증화와 사망을 낮췄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오미크론 변이가 이런 상황을 흔들어놓았다.
일본, 코로나19 감염 확산
일본, 코로나19 감염 확산 코로나19 감염이 확산 중인 가운데 15일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일본 도쿄의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2022.1.15.
로이터 연합뉴스
일본 내 오미크론 변이의 지역감염이 처음 확인된 것은 지난해 12월 27일이었다.

올해 일본 내 신규 확진자 수는 800명에 육박했고, 연말연시 모임을 고리로 지난 6일 2000명대를 넘어섰다.

여기에 일본 내 미군기지를 중심으로 오미크론 감염이 급증하면서 지역사회로 더욱 빠르게 감염이 퍼져나갔다.

“오미크론 못 막는다”…일본판 ‘백신패스’ 시행도 못 하고 수정
이런 상황에서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등에 대해 방역수칙을 완화하는 ‘백신·검사 패키지’ 제도를 마련했으나 최근 시행도 못 해보고 수정을 검토하는 중이다.

교도 통신과 TBS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백신·검사 패키지를 중단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율 중이다.

백신·검사 패키지는 코로나19 백신을 2회 접종했거나 검사에서 받은 음성 증명서를 발급받은 이들에 대해 코로나19 감염 확산 상황에서도 음식점 이용과 각종 행사 참가 때 인원수 제한 등을 완화하는 제도다.

이 제도를 마련한 것은 작년 11월이었다. 당시에는 일본의 하루 신규 확진자가 200명에도 못 미칠 정도로 감염 확산이 억제된 상태였다.

백신·검사 패키지가 유명무실해진 것은 코로나19의 변이인 오미크론이 확산하면서 백신 2회 접종이 감염을 막는 ‘보증 수표’가 되기 어렵기 때문으로 보인다.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 재확산 중인 일본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 재확산 중인 일본 13일 일본 수도 도쿄 거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마스크를 쓴 행인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주의하라는 내용의 공공 안내판 앞을 지나고 있다. 2022.1.13
AP 연합뉴스
교도 통신은 “2회 접종 이후 감염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어 현재 상태의 틀을 그대로 두고 활용하기 어렵다”고 정부 내 판단을 전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일본 내 감염의 폭발적 증가는 이제 시작일 뿐이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일본 오사카 부사이세이카이나카쓰 병원 의사 야스이 요시노리씨는 “환자 수 증가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다. 감염자 수는 다음주, 다다음주에 걸쳐 2배, 3배가 되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방역 정책이나 3차 백신 접종 속도라는 변수가 있기는 하지만 만약 전국 모든 지역에서 비슷한 상황이 벌어진다면 일본의 신규 확진자는 10만명을 넘길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