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은 어쩌다 지멘스가 투자 보류하는 나라가 됐나

일본은 어쩌다 지멘스가 투자 보류하는 나라가 됐나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2-07 15:52
업데이트 2022-02-07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 재확산 중인 일본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 재확산 중인 일본 13일 일본 수도 도쿄 거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마스크를 쓴 행인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주의하라는 내용의 공공 안내판 앞을 지나고 있다. 2022.1.13
AP 연합뉴스
독일 지멘스가 일본에 대한 투자 판단을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이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외국인 신규 입국을 막자 외국 기업의 일본 투자 중지라는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한 상황이다.

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독일 지멘스는 일본에 대한 투자 판단을 보류했다. 지멘스는 일본 법인 사원의 10~15%가 외국인인데 이들의 상당수가 일본에 입국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멘스 관계자는 “일본 시장의 성장 전망을 재검토하게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독일 보슈도 일본 내 신제품 생산을 하지 못하고 있다. 보슈의 외국인 직원 31명과 그 가족 37명이 입국하지 못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사이타마현에 있는 공장은 자동차 부품 생산라인 가동을 멈춘 상태다.

자동차 내비게이션업체인 포르시아클라리온 일렉트로닉스는 모회사인 프랑스 포르시아의 임원이나 기술자 등 장기체류 예정자 중 10%만 일본에 입국했다.

이처럼 일본 내 외국 기업이 어려운 상황에 놓인 데는 일본이 코로나19를 막겠다며 지난해 1월부터 외국인 신규 입국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1월 8일 일본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00명대에 들어가자 그제야 제한적으로 입국 금지 조치를 풀었다. 하지만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나타나자 11월 30일부터 다시 외국인 신규 입국 금지를 단행했고 이달 말까지 연장했다.

일본 재계는 정부의 외국인 입국 규제 조치에 대해 ‘쇄국 정책’이라고 표현하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일본경제단체연합회) 회장은 지난달 24일 기자회견에서 “(오미크론 발생) 초기에는 그물을 대대적으로 치는 것이 정답이었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오미크론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입국 규제를 계속해도 의미가 없다”고 비판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