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비우호국’ 지정에 항의하고 제재 추가한 日…“벨라루스 자산 동결”

러시아 ‘비우호국’ 지정에 항의하고 제재 추가한 日…“벨라루스 자산 동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3-08 14:04
업데이트 2022-03-08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포격으로 화재 발생한 우크라 키이우 외곽 지역
포격으로 화재 발생한 우크라 키이우 외곽 지역 6일(현지시간) 폭격을 받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외곽 이르핀의 공장과 상점에서 연기가 치솟고 있다. 2022.3.7 이르핀 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비우호 국가’ 명단에 일본을 포함시키자 일본 정부가 정식으로 항의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8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전날 외교 경로를 통해 러시아 측에 항의했다고 밝혔다. 마쓰노 장관은 “일본 국민과 기업에 불이익을 끼칠 가능성이 있는 조치를 공표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앞서 러시아 정부가 발표한 비우호 국가 명단에는 일본 외에도 미국, 유럽연합(EU), 영국, 캐나다, 노르웨이, 싱가포르, 스위스, 우크라이나가 포함됐다. 한국도 비우호 국가에 들어갔다.

러시아의 비우호 국가 명단 발표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단행한 러시아에 대한 서방국가의 제재에 대한 맞불 조치다. 러시아는 비우호 국가에 외교적 제재 조치를 추진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러시아에 항의한 것과 별개로 추가 제재에 나섰다. 러시아를 지지하는 벨라루스 정부 관계자 등 32명과 민간 군사 기업 등 12곳에 대한 자산 동결 조치를 단행했다. 또 러시아에 석유정제장치의 수출을 금지시켰고 벨라루스의 군사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는 범용품의 수출 금지 조치 방안도 추가했다.

일본 정부는 또 이날 자민당과 합동 회의를 열고 우크라이나에 방탄복 등 자위대 장비 제공을 위해 ‘방위 장비 이전 3원칙’을 개정하기로 했다. 이르면 이날 개정을 완료해 자위대 방탄복 등을 우크라이나에 수송할 계획이다. 일본이 무력 공격을 받은 국가에 방위 장비를 제공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