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반도체 신화’를 본 일본의 자기반성

삼성 ‘반도체 신화’를 본 일본의 자기반성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3-14 18:08
업데이트 2022-03-15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니치, 1위 탈환 비결 분석

“강한 오너 리더십, 공격적 투자
日, 수직적 구조와 고비용 덫에”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연합뉴스
“오너가 회사 내 반대를 무릅쓰고 거액을 투자한 게 삼성의 성공 비결.”

마이니치신문은 14일 ‘아시아의 거인 삼성, 3년 만에 세계 1위 탈환 그 강점은’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삼성전자가 반도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비결에 대해 오너가의 과감한 투자가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최근 일본 언론은 전 세계 반도체 품귀 상황을 일본이 대비하지 못했다고 안타까워하며 한국과 일본의 반도체 산업을 자주 비교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부문 매출이 94조 1700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하면서 인텔을 끌어내리고 3년 만에 글로벌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일본 전문가들은 일본이 반도체 업계에서 밀려난 이유는 과감한 투자를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은다.

곤도 신지 오테몬가쿠인대 교수는 “반도체 업계는 2000년 전후로 효율성을 추구하기 위해 설계와 제조를 분리했는데 일본은 여전히 설계에서 제조까지 아우르는 수직 통합형에만 매달리는 데다 고비용 체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게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일본과 정반대 선택을 한 게 삼성전자라고 말했다. 그는 “반도체 업계에서 종합 전자회사인 삼성은 이색적인 존재”라며 “삼성도 수직 통합형 구조이지만 자유롭게 자사 제품용 반도체를 설계할 수 있고, 파운드리(위탁 제조) 사업도 다루고 있으며, 자사의 방대한 제품에서 반도체 수요도 떠받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삼성은 오너가 절대 권한을 가진 재벌 기업의 특징을 살린 이건희 회장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반도체 부문을 발전시켰다”며 “일본이 주저할 때 공격적으로 투자했고 결국 세계 정상에 올랐다”고 평가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2-03-1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