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때리기 속도 내는 日…푸틴 측근 자산까지 동결

러시아 때리기 속도 내는 日…푸틴 측근 자산까지 동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3-15 14:19
업데이트 2022-03-15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이우의 포격으로 파괴된 한 아파트에서 견인 트럭이 폐승용차 한 대를 옮기고 있다. 키이우 AFP 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이우의 포격으로 파괴된 한 아파트에서 견인 트럭이 폐승용차 한 대를 옮기고 있다. 키이우 AFP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측근 자산까지 동결하는 등 제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일본 정부는 15일 러시아 국회의원 등 17명의 자산을 동결하는 내용의 추가 제재안을 발표했다. 제재 대상에는 러시아연방중앙은행 최대 주주이자 푸틴 대통령의 측근인 유리 코발추크의 친족 5명과 빅토르 벡셀베르크 레노바 그룹 회장이 들어가 있다.

일본 정부는 앞서 푸틴 대통령의 자산을 동결한 바 있다. 이날 조치까지 포함해 일본이 자산을 동결한 러시아인 등은 71명에 달한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한시라도 빨리 러시아의 침략을 그만두게 하기 위해 강한 제재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어 추가 조치를 단행했다”며 “앞으로도 주요 7개국(G7)을 비롯한 국제 사회와 연계해 적절하게 조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또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해 방탄복과 헬멧 외에도 의료용 기자재, 조명 기구, 쌍안경 등을 추가로 제공하기로 했다. 기시 노부오 방위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 지원에 대해 “미일 동맹 하에 국제사회가 단합해 러시아의 행동에 대해 의연하게 행동할 것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일본 정부는 우크라이나 피란민의 취업을 허용하기로 했다. 지난 13일까지 일본에 도착한 우크라이나 피란민은 47명이다. 우크라이나 피란민은 90일 동안 머물 수 있고 취업은 허용되지 않는 ‘단기체재’ 재류 자격을 받았다. 일본 정부는 이를 취업이 가능한 1년짜리 ‘특정활동’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