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희대의 지도자”...日아베, 학생들 앞에서 민망한 자화자찬

“희대의 지도자”...日아베, 학생들 앞에서 민망한 자화자찬

김태균 기자
입력 2022-03-24 10:28
업데이트 2022-03-24 1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학 졸업식 ‘깜짝 등장’...“나는 포기를 모르는 사람”
“아베처럼 거짓말하면 안돼”...인터넷에 비난의 물결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자신의 정치적 입지 강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아베 신조(68) 전 일본 총리가 대학 졸업식 축사에서 자화자찬을 늘어놓아 빈축을 사고 있다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24일 닛칸겐다이(日刊現代) 등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지난 19일 긴키대학(일본 오사카부) 졸업식에 깜짝 등장을 했다.

긴키대학 히가시오사카 캠퍼스에서 열린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대면 졸업식 도중 무대 정면 스크린에 돌연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을 발표하는 아베 전 총리의 재임 때 모습이 나타났다.

아베 전 총리가 동일본대지진 부흥의 노래인 ‘꽃은 핀다’를 직접 피아노로 연주하는 장면도 영상으로 비쳐졌다.

이어 “희대의 지도자”라는 소개와 함께 아베 전 총리 본인이 연단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축사에서 학생들에게 “제1차 아베 정권(2006~2007년)은 단 1년으로 막을 내렸고, 당시 나는 정권을 스스로 내팽개쳤다며 온 국민의 비판을 받았다”며 “그러나 나는 결코 포기를 몰랐기 때문에 정권을 되찾았고 제2차 정권(2012~2020년)은 헌정 사상 최장기 집권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소중한 것은 실패에서 일어서는 것으로, 실패에서 배우는 것은 더욱 훌륭하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이에 대해 인터넷에서는 “중요한 것은 아베처럼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 “거들먹거리며 말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 “실패를 하면 인정하고 반성해야 한다”, “이런 사람을 부른 긴키대학의 식견이 황당할 정도로 저열하다” 등 비판이 쇄도했다고 닛칸겐다이는 전했다.

닛칸겐다이는 “현재 일본은 아베노믹스(아베 정권의 경제정책)의 부작용에 의한 스태그플레이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밀월 관계를 연출한 일러 외교의 실패 등 아베 장기집권의 나쁜 유산에 시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