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에 등 돌리는 日 외교청서에 “북방영토는 일본 고유 영토”

러시아에 등 돌리는 日 외교청서에 “북방영토는 일본 고유 영토”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3-31 13:13
업데이트 2022-03-31 1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일본 국회 화상 연설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일본 국회 화상 연설 젤렌스키 우크라 대통령, 일본 국회 화상 연설 연합뉴스
일본 외무성이 올해 외교청서에 러시아가 실효 지배하는 쿠릴 4개 섬에 대해 “일본 고유의 영토이지만 현재 러시아에 불법 점거되고 있다”라고 적시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외무성은 곧 공개할 2022년판 외교청서 원안에서 쿠릴 4개 섬에 대해 이같이 기술했다. 외교청서에 ‘러시아가 불법 점거했다’고 기술한 것은 2003년 이후 19년 만이다. 또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적시한 것은 2011년 이후 11년 만이다.

일본이 이처럼 쿠릴 4개 섬에 대해 태도를 바꾼 데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국가와 발맞춰 제재를 강화하면서부터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난 7일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우리나라(일본)의 고유의 영토이자 우리나라가 주권을 가진 영토”라고 말한 바 있다. 일본 총리가 쿠릴 4개 섬에 이처럼 분명하게 ‘일본 땅’이라고 표현한 건 이례적인 일이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러시아로부터 쿠릴 4개 섬 반환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러시아를 자극하지 않으려는 분위기가 강했다. 하지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러일 관계가 악화되면서 쿠릴 4개 섬 반환이 어려워지자 일본이 태도를 바꾼 상황이다.

외무성은 또 외교청서에 쿠릴 4개 섬 반환 협상 전망에 대해 “언급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우선 러시아가 국제 사회의 비난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군대를 즉각 철수하고 국제법을 준수하는 게 강하게 요구된다”고 명기했다.

외교청서는 일본 외무성이 자국 외교 상황이나 전망 등에 대해 서술한 일종의 백서로 1957년부터 매년 발간되고 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