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눈시울 붉힌 기시다…“부디 아베 목숨 건져 달라 기도했는데”

눈시울 붉힌 기시다…“부디 아베 목숨 건져 달라 기도했는데”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7-08 19:54
업데이트 2022-07-08 1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yonhap photo-5258=“”> Japan‘s Pr</yonhap>
Japan‘s Pr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8일 오후 도쿄 지요다구 총리관저에서 이날 오전 유세 도중 총격을 받은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위중한 상태를 전하며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부디 목숨을 건져 달라고 기도했는데 이런 바람도 헛되이 사망 소식을 접하게 됐습니다. 정말 유감입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사망 소식을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기시다 총리는 야마가타현에서 참의원 선거 지원 유세 중 아베 전 총리의 피습 소식을 듣고 급히 헬리콥터를 이용해 도쿄로 복귀했다.

기시다 총리와 아베 전 총리는 1993년 7월 중의원 총선에서 당선돼 의정 활동을 시작한 동기 사이다. 특히 기시다 총리는 아베 정권 시절 4년 8개월 ‘최장수’ 외무상을 지내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기시다 총리가 자민당 총재로 당선돼 총리가 된 데는 자민당 최대 파벌인 아베파의 수장인 아베 전 총리의 지지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아베 전 총리가 기시다 총리의 ‘상왕’ 노릇을 한다는 비판이 나올 정도로 두 사람은 정치적으로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였다. 기시다 총리는 “당선 동기이자 국회의원이 된 후에도 동료 의원으로서 아베 내각을 떠받친 각료 중 한 명으로서 많은 시간을 함께한 좋은 친구이기도 했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이미지 확대
8일 오전 11시30분쯤 나라현 야마토사이다이지역 부근에서 유세 도중 총에 맞아 심폐정지 상태에 빠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교도 연합뉴스
8일 오전 11시30분쯤 나라현 야마토사이다이지역 부근에서 유세 도중 총에 맞아 심폐정지 상태에 빠진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직전 모습.
나라 교도 연합뉴스
기시다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큰 충격을 받은 듯 평소 막힘없이 말했던 태도와는 달리 굳은 표정을 감추지 못하며 잠시 머뭇거리듯 말했다. 그는 “위대한 정치인을 잃었다”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이어 “나라를 사랑했고 항상 시대를 한발 앞서 내다보며 이 나라의 미래를 열기 위해 커다란 실적을 다양한 분야에서 남긴 위대한 정치인을 잃었다”며 “아베 전 총리의 생각을 확실히 받아들여 계승해 책임을 다하고 싶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