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공서에서 플로피디스크 없애겠다는 日…디지털 후진국 오명 벗을까

관공서에서 플로피디스크 없애겠다는 日…디지털 후진국 오명 벗을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8-31 14:13
업데이트 2022-08-31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티브 잡스가 서명한 플로피 디스크
스티브 잡스가 서명한 플로피 디스크 나인투파이브맥(9to5mac) 홈페이지 캡처
일본 정부가 관공서 등에서 행정 절차 시 ‘플로피디스크’ 사용을 하지 못하도록 관련 법을 개정하기로 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일반화되면서 유물이 된 플로피디스크 사용을 없애겠다는 일본이 ‘디지털 후진국’ 오명을 벗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31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고노 다로 디지털담당상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 절차 시 플로피디스크나 CD-ROM(시디롬)을 이용해 자료를 제출하거나 보존을 요구하는 내용의 법률을 개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디지털임시행정조사회를 꾸려 조사한 결과 행정 절차에서 플로피디스크 등을 기록 매체로 규정한 조항이 모두 1894개로 집계됐다. 뿐만 아니라 카세트테이프나 MD(미니디스크)를 이용해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조항도 있었다. 특히 관공서가 플로피디스크를 기록 매체로 지정하자 행정 처리를 위해 관공서에 자료 제출할 일이 있는 기업은 구하기 어려운 플로피디스크를 구입하려 애쓰는 웃지 못할 일도 벌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노 담당상은 “지금 플로피디스크 같은 것을 어디에서 살 수 있겠는가”라며 “(관련 법 개정을) 조기에 재검토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클라우드 등 신기술을 저해하는 일도 있다”며 “낡은 아날로그 규제를 일소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고노 담당상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로부터도 (플로피디스크 관련 법령 폐지를) 진행해달라는 격려를 받았다”라고 전했다.

앞서 일본의 플로피디스크 사용 관행으로 황당한 일이 발생한 적도 있다. 지난 4월 야마구치현 아부 마을에서 한 공무원이 463가구에 10만엔씩 지원금 4630만엔을 실수로 한 남성에게 보낸 적이 있는데 당시 공무원이 관행대로 플로피디스크에 송금 명부가 적힌 파일을 담아 은행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