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양 중요성 강조한 ‘아바타2’ 일본 홍보행사 때 돌고래쇼 구경

해양 중요성 강조한 ‘아바타2’ 일본 홍보행사 때 돌고래쇼 구경

임병선 기자
입력 2022-12-27 10:57
업데이트 2022-12-27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영상 캡처
동영상 캡처
“속으로는 끓어오르고 있었지만 일을 크게 만들고 싶지 않았다.”

해양환경 보존의 필요성을 강조한 영화 ‘아바타:물의 길’(‘아바타2’)이 성탄 특수를 맞아 순풍을 타고 있는 가운데 제임스 캐머런 감독이 해양 포유동물 보호 활동가들에게 보낸 이메일이 눈길을 끌고 있다.

오랫동안 바다를 인류가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한 곳으로 인식하고 바다에 대한 관심을 환기해 온 캐머런 감독은 지난 10일 ‘아바타2’ 일본 개봉을 앞두고 도쿄 근처 시나가와현의 맥스웰 아쿠아 파크에서 마련된 프로모션에 돌고래쇼가 등장할 것이라는 것을 전혀 알지 못했다고 털어놓았다. 당시 홍보 행사에는 캐머런 감독을 비롯해 조 샐다나, 샘 워딩턴, 시고니 위버 등이 참석했는데 이들 모두 학대 논란이 끊이지 않는 돌고래쇼를 관람한 사실이 알려져 해양 포유동물 활동가들을 경악하게 만들었다.

캐머런 감독이 해양 보호 활동가들에게 이메일을 보낸 시점은 지난 15일쯤이었다. 국내에서는 별다른 관심을 끌지 못했는데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는 홍보 행사를 담은 동영상이 유포, 공유되면서 서서히 달아올랐다.

특히 캐머런 감독은 돌고래쇼를 그저 구경만 한 것이 아니었다. 동영상을 보면 그는 돌고래쇼가 끝난 뒤 본인이 돌고래를 탈 수 있는지 문의하는 것처럼 보이고, 나중에 돌고래들이 꼬리를 흔들자 손을 흔들기까지 했다. 손뼉을 치는 모습도 보였다.

해양 활동가들은 해양생물 및 환경 보호 메시지를 누구보다 앞장서 표방한 이들이 어떻게 돌고래쇼를 보고만 있었느냐고 분개했다. 일본은 해마다 많은 돌고래를 포획해 해외 각국의 마리나나 수족관 등에 판매하는 일로 돈을 번다. 특히 홋카이도의 한 어촌에서는 수천 마리의 돌고래를 잔인하게 도륙하는 일을 마치 신년 축제처럼 열어 세계인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이런 판국에 캐머런 감독을 비롯해 ‘아바타2’ 출연진들이 돌고래쇼를 관람한 행위에 대한 비판은 캐머런의 해명에도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을 것 같다.
임병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