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가 되고픈 IS, 인질극 밀당

국가가 되고픈 IS, 인질극 밀당

입력 2015-01-31 00:14
업데이트 2015-01-31 0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수 동영상 내세워 공포감 키우기보다 日·요르단과 동등한 지위서 협상 즐겨

일본인 저널리스트 고토 겐지, 요르단 조종사 마스 알카사스베와 요르단에 수감된 이라크인 사형수 사지다 알리샤위 간 인질 교환이 교착 상태에 빠져든 가운데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인질극이 장기화되고 있는 이유가 관심을 끌고 있다. 단호하고 참혹한 참수를 통해 공포 분위기를 조성했던 IS가 지루할 정도로 밀고 당기기식의 협상을 벌이면서 상대국의 여론을 휘젓는 데 집중하는 데는 그만 한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는 얘기다.

29일(현지시간) USA투데이는 그 이유로 “국가로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꼽았다. 2006년 결성 이후 야금야금 세력을 넓히던 IS는 시리아, 이라크 일부 지역을 장악하게 되자 지난해 6월 스스로 국가임을 선포했다. 이어 자체 화폐도 찍어내고 별도의 금융기관까지 만들고 예산안도 짰다. 단순한 폭도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별개의 국가 재정을 운용하겠다는 뜻을 명백히 한 행동이다. 그러나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가 여전히 모호한 데다 국제적 인정도 받지 못하고 있다. 스스로는 국가라지만 국제사회에서는 여전히 반군집단일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질협상을 벌이는 것은 “국제적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을 뿐 아니라 ‘국가’에 헌신한 이들을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는 명백한 신호를 보내는 행동”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IS 입장에서는 “테러범과 협상하지 않는다”는 미국의 가이드라인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친미 성향의 요르단과 일본이 협상에 응한 것 자체만으로도 큰 성과다. 미 국무부 대테러국에서 일했던 대니얼 벤저민은 “IS는 지금 ‘우리가 다른 국가기관과 동등한 수준에 있다’는 점을 즐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설명했다. 영국 인디펜던트지도 “이번 인질 교환 사태가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나건 간에 IS의 목표, 그러니까 국가로서의 권능을 인정받는 것 자체는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협상이 시간을 끌면서 이번 사태 초기에 있었던 IS의 금품 요구 사실은 잊혀져 버렸으며 IS 앞에 붙던 ‘소위’, ‘자칭’ 같은 수식어도 떨어져 나갔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5-01-3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