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아랍 4국 중동 새판짜기… 팔레스타인 미루고 ‘反이란·反러’

이스라엘·아랍 4국 중동 새판짜기… 팔레스타인 미루고 ‘反이란·反러’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3-28 22:24
업데이트 2022-03-29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아랍 외교 수장들 첫 회담
이란 핵합의 협상 움직임 견제
美 “이란 핵 절대 안 돼” 달래기

요르단, 초청 거부… 팔과 회담

이미지 확대
27일(현지시간) 야이르 라피드(왼쪽) 이스라엘 외무장관이 이스라엘 남부 네게브 사막의 스데 보케르에서 열린 ‘네게브 서밋’에 참석한 압둘라티프 알 자야니 바레인 외무장관을 맞이하고 있다. 스데 보케르 신화 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야이르 라피드(왼쪽) 이스라엘 외무장관이 이스라엘 남부 네게브 사막의 스데 보케르에서 열린 ‘네게브 서밋’에 참석한 압둘라티프 알 자야니 바레인 외무장관을 맞이하고 있다.
스데 보케르 신화 연합뉴스
팔레스타인 문제로 반목하던 이스라엘과 아랍 국가들의 외교 수장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다.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 협상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급변하는 정세 속에 미국의 주도로 ‘관계 정상화’가 급물살을 타는 가운데 이에 대한 반발 기류도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다.

27일(현지시간) 현지 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이날 이스라엘 남부 네게브 사막에서 이스라엘과 아랍에미리트(UAE), 바레인, 모로코 등 ‘아브라함 협약’ 당사국들의 외교 수장이 참석한 ‘네게브 서밋’ 행사가 열렸다. 이스라엘은 2020년 9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중재로 이 국가들과 아브라함 협약을 맺은 후 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1979년 이스라엘과 평화협정을 체결한 이집트의 사메흐 수크리 외무장관과 중동 순방 중인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참석했다.

타임스 오브 이스라엘이 “역사적인 회담”이라고 평가한 이날 행사의 이면에는 이란 핵합의 복원 협상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 이스라엘과 아랍 국가들은 이란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해제될 경우 이란과 이란이 지원하는 반군의 위협이 높아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이란이 절대 핵무기를 확보해서는 안 된다는 핵심 원칙에 대한 우리의 약속은 확실하다”며 회담 참가국들을 달랬다.

미국 입장으로 보면 대(對)러시아 제재에서 중동의 협조가 절실하다. 이스라엘은 미국의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았고 UAE는 미국의 석유 증산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 러시아산 곡물 의존도가 높은 모로코도 러시아 규탄에서 한발 뺐다.

팔레스타인 분쟁이 여전한 상황에서 이스라엘과 아랍 국가들이 손잡은 것을 두고 불편한 기색도 감지된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이날 회담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한 가운데 무장 정파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민족과 영토에 대한 이스라엘의 침략을 영구화하는 데 기여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회담 초청을 거절한 요르단의 압둘라 2세 국왕은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과 만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도했다.

김소라 기자
2022-03-29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