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불 탈출 난리통에 헤어진 쌍둥이 형제 일년 뒤 런던에서 상봉

카불 탈출 난리통에 헤어진 쌍둥이 형제 일년 뒤 런던에서 상봉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9-09 05:33
업데이트 2022-09-09 0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왼쪽부터 아프가니스탄 카불 탈출 후 영국에서 지내온 이르파눌라, 그를 돌보던 사촌 카마르, 홀로 프랑스에서 지내오다 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세인트 판크라스 역에서 쌍둥이 동생을 만난 오바이둘라 자바크일. 카마르 자바크일 제공
왼쪽부터 아프가니스탄 카불 탈출 후 영국에서 지내온 이르파눌라, 그를 돌보던 사촌 카마르, 홀로 프랑스에서 지내오다 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의 세인트 판크라스 역에서 쌍둥이 동생을 만난 오바이둘라 자바크일.
카마르 자바크일 제공
탈레반의 재집권이 두려워 지난해 8월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벌어진 난리가 기억 날 것이다. 카불을 탈출하는 급박한 상황에 헤어졌던 11살 쌍둥이 형제가 영국 런던에서 일년 만에 재회했다고 BBC가 8일(현지시간) 전했다.

카불 공항이 공습받는 상황에 부모, 형제자매와 헤어져 지금까지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서 외롭게 지내온 오바이둘라 자바크일이 전날 런던의 세인트 판크라스 역에 도착해 쌍둥이 동생 이르파눌라와 만난 뒤 “지쳤지만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르파눌라도 혼자 영국으로 건너왔는데 다행히 영국에 머무르는 가족들이 있어 형만큼 외롭지는 않았다. 부모와 누이는 여전히 조국에 머무르고 있다.

영국 시민권자이며 엔지니어인 사촌 카마르(28)가 지금까지 이르파눌라를 보호해 왔는데 이제 형제를 보살피게 됐다. 오바이둘라는 학교에 가 친구들을 사귀고 싶다는 기대를 털어놓았다. 형제는 아시아컵 크리켓 대회에서 파키스탄과 맞붙는 파키스탄 대표팀 경기를 함께 보면서 첫날 밤을 보낸다고 했다.

카마르는 쌍둥이 형제를 헤어지게 만든 것은 비자 발급 지연 때문이었다고 비판했다. 의원에게 가족들의 사연을 하소연한 뒤 현지 매체들이 보도하고 나서야 비자가 발급됐다는 것이다. “관리들은 빨리빨리 움직여 (올해) 3월쯤에 형제를 만나게 해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그래도 그들이 도우려 했다는 점에 감사드린다. 하지만 똑같은 상황, 어린 아이들이 집이 없어 헤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을 돌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족의 변호인 닉 오러프넌은 영국 국내부가 개입한 것은 인도적인 조치였지만 아프간 가족들의 상봉을 막는 비자 지연이 다반사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내부의 가이드라인은 가족 상봉 신청서를 접수한 뒤 12주 안에 결정이 내려지도록 하고 있는데 일년 걸리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별다른 이유도 설명하지 않는다. 해서 그렇잖아도 취약하고 가족과 떨어져 혼자 사는 아이들의 정신건강을 심각하게 해친다. 국내부가 이 점을 인식해 필요한 조치를 취했으면 좋겠다.”

국내부 대변인은 지방 당국과 사회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해 오바이둘러와 가족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