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 보복’ 3자 분열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 보복’ 3자 분열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4-04-18 00:10
업데이트 2024-04-18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SJ “네타냐후·간츠·갈란트
갈등 심각… 시기 등 결론 못 내”
이, 가자지구 공격 계속 이어가
동남아 ‘反이스라엘’ 불매운동

이미지 확대
이란 탄도미사일 잔해
이란 탄도미사일 잔해 한 이스라엘 방위군 병사가 16일 남부 키르야트 말라키의 줄리스 군사기지에서 이란이 지난 13일 자국을 향해 쏜 탄도미사일 옆에 서 있다. 이날 이스라엘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이란의 미사일을 언론에 공개하며 “우리는 이런 종류의 공격에 가만히 있을 수 없다”면서 보복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키르야트 말라키 AFP 연합뉴스
이스라엘이 확전을 우려하는 국제사회 만류에도 이란 공습에 대한 보복을 다짐하는 중에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공격도 이어 갔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17일 이스라엘 공군이 전날 가자지구에서 40개 이상의 목표물을 제거했으며 북부 국경과 접한 레바논 남부에서 무장단체 헤즈볼라도 공격했다고 전했다. 헤즈볼라도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남부 지역을 맡고 있던 야전 지휘관 등이 사망한 사실을 인정했다.

가자 북부 일부 지역에는 탱크가 재진입하고 최후의 피난처인 라파에 대한 공격도 벌어져 16일 밤 12시쯤 주택 한 채가 폭격을 맞아 어린이를 포함해 7명이 숨졌다고 가자지구 보건부는 밝혔다.

이란에 대한 보복을 천명한 이스라엘 전쟁 내각은 즉각적인 보복을 하기보다는 이란을 불안하게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한 이스라엘 당국자는 현지 매체를 통해 “이스라엘이 잠재적 대응을 미뤄도 아무런 손해가 없다”며 “그들(이란)이 불안하게 놔둬야 한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의 보복 방식으로 주특기인 대규모 사이버 공격과 주요 인물 암살작전을 비롯해 핵 연구 시설을 포함한 전략 및 에너지 시설에 타격을 주는 것도 거론된다.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을 선뜻 결정하지 못하는 것은 가자지구 전쟁을 이끄는 전시내각 지도부 3인의 갈등이 심각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6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와 야당 국민통합당의 베니 간츠 대표, 요하브 갈란트 국방장관이 서로 믿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혼자 전쟁을 지휘하려 하고, 간츠 대표와 갈란트 장관은 총리를 배제하려 한다는 것이다.

앞서 네타냐후 총리는 이달 8일 가자지구 최남단 난민촌 라파 진격 날짜를 정했다고 했지만, 갈란트 장관은 미국의 입장을 파악해야 한다며 반대했다. 간츠 대표는 네타냐후 총리 축출을 위한 9월 조기 선거를 요구한 상태다.

세 사람은 이란이 지난 13일 이스라엘 본토를 겨냥한 대규모 공습을 벌인 후 매일 회의를 열고 있지만 보복 시기와 규모, 방식 등에 대한 결론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편 동남아시아의 무슬림이 다수인 인도네시아 등의 국가에서는 이스라엘에 반대하는 불매운동이 퍼지고 있다. 이스라엘 군대에 무료 음식을 기부한 맥도날드부터 스타벅스, 로레알 등의 브랜드가 중동 및 이슬람 국가에서 불매운동의 표적이 되고 있다.
윤창수 전문기자
2024-04-18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