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어 정체는 듀공이 아니었다…과학자도 가짜

인어 정체는 듀공이 아니었다…과학자도 가짜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가 그린 ‘인어’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가 그린 ‘인어’


이스라엘 인어 동영상 속 인어의 정체는 진짜 인어도, 바다생물 듀공을 착각한 것도 아닌 조작인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애니멀 플래닛 방송에 지난 27일(한국시간) 방송돼 세계적인 이슈가 된 ‘인어: 새로운 증거’는 가짜를 진짜처럼 만든 페이크 다큐멘터리였다고 LA타임즈 등 외신이 31일 보도했다.

페이크 다큐멘터리는 허구의 상황을 실제처럼 가공해 다큐멘터리 형식을 차용한 프로그램이다. 과학자로 등장한 사람은 배우였고 모든 상황이 각본에 의해 짜인 것이었다.

인어로 보이는 생명체가 이스라엘 하이파 만 키르얏 얌 앞바다에서 목격됐다는 방송 내용은 전세계 360만명의 시청자가 방송을 봤다.

인터넷에는 “진짜 인어다”, “듀공을 잘못 본 것이다”라는 논쟁이 이어졌다.

파장이 커지자 방송사 측은 “인간을 닮은 물 속 생물에 관한 증거는 아직 단 한 번도 보고된 적 없다”면서 이 다큐가 페이크 다큐였다고 밝혔다.

‘인어: 새로운 증거’는 지난해 6월 같은 채널에서 방송된 ‘인어: 사체 발견되다’라는 제목의 페이크 다큐멘터리의 후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방송 역시 인어가 깊은 바다에 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목격자와 과학자를 출연시켰다.

논란이 확대되자 미국해양대기관리처(NOAA)는 지난해 7월 4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반인반어인 인어는 전설에나 나오는 얘기일 뿐”이라면서 “인어가 있다는 어떤 증거도 발견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