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페라 테너 임형주 “내가 카운터테너?” 황당

팝페라 테너 임형주 “내가 카운터테너?” 황당

입력 2010-03-24 00:00
업데이트 2010-03-24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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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정상급 팝페라 테너인 임형주는 최근 한 케이블 채널 방송을 보고 경악했다. 지난해 방송된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의 재방송분에서 가수 출신의 한 출연자가 “임형주씨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카운터 테너”라고 소개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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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페라 테너 임형주
팝페라 테너 임형주
이 프로그램에는 여성 못지않은 높은 톤의 가성을 내지르는 18살의 남학생이 출연해 웬만한 소프라노에게도 벅찬 ‘밤의 여왕의 아리아’(오페라 ‘마술피리’ 중)를 가뿐히 불러내며 주위를 놀라게 한 내용이 방송됐다. 이 학생을 두고 한 출연자는 “대표적인 카운터 테너인 임형주씨보다 목소리만 봤을 때 더 높은 음을 내는 것 같다.”라는 내용의 발언을 덧붙였다.

 문제는 ‘카운터 테너’와 ‘팝페라 테너’는 엄밀히 다르다는 것. 카운터 테너는 일반적으로 남성 성악의 높은 음역 담당인 테너를 넘어선 음역으로 노래한다. 변성기를 거친 뒤에도 훈련을 통해 여성의 음역에 가까운 가성을 구사하는 가수이다.

 그러나 임형주는 목소리 위치로 따진다면 진성과 두성을 이용해 노래하는 ‘하이 테너’나 ‘레지에로 테너’(가볍고 맑은 소리를 내는 테너)이다. 흔히 불리는 ‘팝페라’는 오페라와 팝을 넘나든다는, 음악 장르를 일컫는다.

 임형주는 “테너와 카운터 테너는 본질적으로 다른데 이런 말을 자신있게 하는 것이 몹시 황당했다.”면서 “게다가 카운터 테너와 일반 테너의 음역을 비교하는 것은 여성과 남성의 목소리 높낮이를 비교하는 것과 같은 오류를 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쉽게 말하면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와 피겨 스케이팅 선수를 두고 누가 더 나은지를 따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어 그는 “굳이 뒤늦게 이런 일에 대응하는 것에 의아해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방송에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이런 내용이 바뀌지 않은 채 계속 케이블 채널을 통해 방송되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 조만간 방송국측에 수정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BS는 지난해 8월에도 전자 바이올리니스트 유진박 관련 사건을 보도하면서 임형주와 지휘자 정명훈을 고액 행사 개런티를 받는 음악인으로 지칭하면서 실명을 여과없이 방영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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