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황후가 설마 이런 모습?

명성황후가 설마 이런 모습?

입력 2010-08-16 00:00
업데이트 2010-08-16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식 머리,의상에 얼굴은 서구형 미인

 전남대학교 부설 세계한상문화연구단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발행된 일간지 ‘노보예브레먀’ 1985년 10월21일자에 실린 명성황후 스케치 사진을 16일 공개했다.

 이 스케치 사진은 가로 5cm,세로 8cm 크기며,사진 설명글(캡션)에 ‘시해된 조선의 공주’라고 적혀 있다.

 하지만,연구단이 공개한 이 그림은 중국식 머리 모양과 의상에 얼굴은 서구형 미인으로 당시 조선시대 여인상(像)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미지 확대
“구 한말 명성황후 같나요” 전남대학교 부설 세계한상문화연구단이 16일 공개한 구한말 명성황후를 그렸다는 스케치 사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발행된 일간지 ‘노보예브레먀’ 1985년 10월21일자에 실렸다는 이 그림은 중국식 머리 모양과 의상에  오똑한 코, 뚜렷한 쌍꺼풀 등 얼굴은 서구형 미인으로 당시 조선시대  여인상(像)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광주=연합뉴스
“구 한말 명성황후 같나요”
전남대학교 부설 세계한상문화연구단이 16일 공개한 구한말 명성황후를 그렸다는 스케치 사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발행된 일간지 ‘노보예브레먀’ 1985년 10월21일자에 실렸다는 이 그림은 중국식 머리 모양과 의상에 오똑한 코, 뚜렷한 쌍꺼풀 등 얼굴은 서구형 미인으로 당시 조선시대 여인상(像)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광주=연합뉴스
 특히 둥글고 짙은 눈썹에 깊이 들어간 커다란 눈과 짙은 쌍꺼풀,오똑한 코 등은 현재까지 알려진 명성황후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다.

 세계한상문화연구단 허성태 연구교수는 “황후를 만났던 러시아 공사 부인 등이 전한 인상착의를 토대로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러시아 화가가 한복을 보지 못해 중국식 복장을 묘사했을 것이다”고 추측했다.

 명성황후는 1895년 10월 8일 주한 일본공사 미우라 고로의 지시를 받은 일본 낭인들에 의해 무참히 시해됐으며 황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진 등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세계한상문화연구단은 1990년부터 해외에 거주하는 한인동포들에 대한 연구,자료수집과 구축 등의 사업을 해오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