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체성 잃은 홍대 ‘클럽데이’…10년만에 잠정중단

정체성 잃은 홍대 ‘클럽데이’…10년만에 잠정중단

입력 2011-01-25 00:00
업데이트 2011-01-25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익대 앞 문화의 상징인 ‘클럽데이’가 10년 만에 잠정 중단된다고 클럽문화협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25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홍데 클럽데이
홍데 클럽데이
클럽문화협회는 “오는 28일 행사를 끝으로 클럽데이를 10년 만에 잠정 중단한다”며 “클럽데이는 작은 성공에 취해 매너리즘에 벗어나지 못하는 동안 외부의 유사 클럽,이태원과 강남의 클럽과 차별화되지 못한 채 경쟁하는 상황이 됐다.가야 할 방향성과 새로운 대안 마련을 위해 잠정 중단이라는 극한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이유를 밝혔다.

 2001년 3월 시작된 클럽데이는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1만여 명의 젊은이들이 티켓 한 장으로 DJ 중심의 댄스뮤직 클럽과 공연 중심의 라이브음악클럽 18곳을 원하는 대로 드나들며 즐길 수 있는 음악 축제다.

 대중은 티켓 한장으로 다양한 클럽 문화를 즐길 수 있었고,참여 클럽들은 수익을 균등하게 배분받기에 클럽들이 다양성을 유지하며 이 지역의 독특한 문화를 만드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클럽데이가 홍대 앞 상업화 흐름에 일조했다는 비판과 함께 클럽문화의 정체성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클럽문화협회는 “상업화가 클럽과 지역을 변질시키는 주범이었다는 시각에 수긍하면서도 완전하게 동의하기 어렵다”며 “자생적인 상업화에 성공했기에 많은 기획자,뮤지션들이 활동하는 여건이 마련되고 라이브 공간도 2000년대 초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수가 증가했다.과거에 비해 더 많은 문화예술인들이 모이고 활동의 폭도 넓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클럽문화협회는 “이제는 뉴욕처럼 문화예술과 상업이 융합되는 창조문화산업의 가능성을 화두로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가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