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명계남 대부업체 광고 ‘노무현 전 대통령 패러디’ 논란

명계남 대부업체 광고 ‘노무현 전 대통령 패러디’ 논란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우 명계남씨가 출연한 대부업체 광고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패러디했다는 논란이 네티즌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다. 명씨는 ‘노사모’의 대표였다.

 문제의 광고는 ‘러시앤 캐시’ 시리즈. 광고 속의 무과장은 금융계 거물인 한 흑인 노인의 후계자로 선택돼 서민을 위한 ‘열린금융’을 열어간다는 내용이다.

 노인의 임종과 유언(1편), 유언 전달(2편)에 이어 최근 방송 중인 3편에서는 무과장이 노인의 유언을 받들어 열린금융당을 창당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열린금융 후보 추대식’이라는 현수막이 걸린 가운데 무과장이 단상에 올라 연설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미지 확대
명계남씨가 출연 중인 대부업체 광고. 배경에 ‘열린금융 후보 추대식’이란 글씨가 보인다.
명계남씨가 출연 중인 대부업체 광고. 배경에 ‘열린금융 후보 추대식’이란 글씨가 보인다.


 명씨는 무과장을 보필하는 조력자 역할을 맡았다.

 무과장의 아버지인 흑인 노인이 연설 전에 긴장하는 모습과 호남 사투리를 쓰는 부분이 김대중 전 대통령을 연상케 한다. 열린우리당의 상징색이었던 노란색 바탕의 무대에서 열린 ‘열린금융 후보 추대식’도 열린우리당의 대선 후보 경선을 빼닮았다는 게 네티즌들의 지적이다.

 네티즌들은 찬반으로 엇갈렸다. “노무현 대통령을 연상시키는 컨셉의 광고에 한때 노사모의 주축이라던 연예인이 출연한다는게 참 비루해 보인다.”는 의견과 “대부업체 광고에 출연할 수밖에 없는 명계남의 입장도 이해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광고 제작 관계자는 “형편이 어러운지는 개인적인 부분이라 잘 모르겠다. 큰 의미가 있어서 캐스팅을 했다기보다는 스토리에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