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선 법률신문 편집국장 논문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2008년 이후 최근 3년간 중앙 일간지에 홍보성 기사가 급증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한, 홍보성 기사는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발행 부수가 많은 매체에 더 많은 정비례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황진선 법률신문 편집국장
2008년 신문윤리위에서 경고 및 주의를 받은 홍보성 기사는 신문윤리강령 위반기사 628건 중 16.1%인 101건에 불과했지만, 2009년에는 502건 중 37.8%인 190건으로 급증했다. 2010년에는 716건 중 318건으로 44.4%로 증가하며 위반기사의 절반 가까운 점유율을 보였다. 지난 3년간 주요 신문의 홍보성 기사 증가 건수를 보면, 한겨레를 1건으로 볼 때 조선일보는 6.1건, 중앙일보는 4.5건, 동아일보는 5.0건, 매일경제는 6.5건, 한국경제는 5.4건으로 파악됐다. 즉 발행부수가 많은 신문의 홍보성 기사가 적은 신문보다 많게는 6배나 된다는 결과다. 황 편집국장은 “최근 홍보성 기사는 증가의 속도보다는, 광고주의 압박이 아니라 신문기업의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데 심각성이 있다.”면서 “광고수입이 줄어든 신문사가 생존을 위해 상업주의로 치닫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문소영기자 symun@seoul.co.kr
2012-02-22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