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혼다 의원, 자승스님 예방…위안부 문제 논의

美혼다 의원, 자승스님 예방…위안부 문제 논의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불교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은 8일 오전 방한한 마이클 혼다 미국 하원 의원의 예방을 받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일본계 3세인 혼다 의원은 2007년 미국 의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결의안을 발의하는 등 위안부 문제 해결에 노력해 오고 있다.

자승 스님은 “여러 어려움이 많을 텐데 우리보다 더 열정적으로 위안부 문제 해결에 대해 노력하는 것에 감동을 느끼며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혼다 의원은 “클린턴 국무장관도 위안부라는 표현보다는 성노예라고 정확한 표현을 써야 한다고 말하는 등 관심이 많다”며 “일본 아베 정부도 그런 인식과 실천이 필요한데 아직 그렇지 못한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혼다 의원은 ▲일본 국민의 전쟁·위안부 문제에 대한 인식 부재 ▲전범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일본 지도자들의 집안 ▲일본 천황의 명예와 위신 등을 일본이 책임 있는 사과를 못하는 이유로 꼽았다.

이어 “일본 시민사회 연대를 통해 정치권에 압력을 행사하고 국제사회 차원에서 압력과 설득을 통해 일본이 민주국가로서 역할을 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자승 스님은 혼다 의원의 의견에 동의를 표하며 “한일 불교 교류를 통해 역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