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토피성피부염증상, 비단멍게로 잡을 수 있을까?

아토피성피부염증상, 비단멍게로 잡을 수 있을까?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많은 이들이 알다시피 얼마 전, 아주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다. 아토피증상에 시달리던 아이 때문에 자책감에 빠져 아이를 살해하고 자신 역시 목숨을 끊었던 사건이었는데, 아이가 구토를 하고 어지러움을 호소하자 부작용이 발생한 것인 줄 알고 자신에게 너무나 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여 그만 그런 일을 저지르고 만 것이다.

특히나 아토피 같은 경우 만성적인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를 하기가 어렵고 스테로이드 같은 경우 부작용의 우려가 너무나도 커 어떤 특이한 증상이 나타나면 부작용으로 오인하기 십상이다. 근육강화제로도 쓰이기도 하는 스테로이드제는 쿠싱증후군이라고 하여 얼굴이 달덩이처럼 부어 오르고 목 뒤로 지방이 축적이 되면서 팔다리는 오히려 가늘어지는 모습을 띄는 부작용에 시달리게 되는데 단기적으로 가려움증을 막아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내성이 생기고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아토피를 줄이기 위한 대안은 있을까?

호서대학교 산학협력관 산하 호서펩티드연구소의 이인희 박사는 비단멍게추출물을 이용하여 아토피 증상을 줄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인희 박사는 “약 7년여 전에 우리 실험실에서 동해산 비단멍게의 체액세포로부터 강력한 항균활성을 지닌 항균 펩타이드를 분리하였다. 이후 다양한 실험들을 거쳐 아토피증상의 개선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라고 밝혔다.

HG1이라고 명명되어진 이 물질은 우리나라 동해에 살고 있는 비단멍게의 혈구세포로부터 분리한 천연 항균 펩타이드로 10여초의 짧은 시간에 병원균의 막에 삽입이 되어 막을 파괴한 뒤 병원균을 사멸시키고 병원균의 표면성분과 빠르게 결합하여 독성을 중화하는 성질인 항내독성(抗內毒性)을 활성화 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 HG1이라는 물질은 아토피는 물론이고 각종 피부질환에 개선을 줄 수 있으며, 보습효과와 더불어서 세균증식과 피지선 과다분비로 인한 여드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이 HG1은 화학적 가공 없이 비단멍게에서 추출한 천연 항균 펩타이드를 그대로 활용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피부자극이 거의 없고 피부가 민감하여 화학적 반응이 쉽게 일어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도 피부자극 없이 보습화장품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어 그 동안 피부자극으로 인해 화장품 사용에 제약이 있던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비단멍게에서 추출된 항균펩타이드 물질로 만들어진 HG1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호서펩티드 연구소 홈페이지 (http://hgone.co.kr)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천연 항균펩타이드 물질 HG1에 관한 정보를 비롯, 아토피와 피부질환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찾아볼 수가 있으며 온라인상담을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사진=호서펩티드 연구소

연예팀 seoule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