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마이스터高 2016년 개교, 韓·中 2000억 합작펀드 조성

게임 마이스터高 2016년 개교, 韓·中 2000억 합작펀드 조성

입력 2014-04-05 00:00
업데이트 2014-04-05 0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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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융성위, 콘텐츠산업 발전전략

모바일 게임 제작 인력을 양성하는 콘텐츠 마이스터고가 오는 2016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다. 또 중국 콘텐츠 시장 공략을 위해 내년까지 2000억원 규모의 한·중 합작펀드가 조성된다.

대통령 직속 자문위원회인 문화융성위원회는 4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빛마루방송지원센터에서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콘텐츠 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발전 전략은 ▲창조적 산업화 기반 구축 ▲맞춤형 금융 지원 확대 ▲창의 인재 양성 ▲글로벌 한류 확산 ▲콘텐츠 산업 공정거래 환경 조성 등 5대 과제를 담았다.

가장 중점을 둔 사안은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부와 협의 중인 콘텐츠 마이스터고 설립이다. 조현재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은 “현재 39개의 마이스터고가 지정됐지만 제조업에 한정됐다”며 “산업이 성숙했고 실무형 개발인력 수요가 높은 게임 콘텐츠 분야 마이스터고를 설립하려 한다”고 밝혔다. 올 하반기 교육부의 지정 심의를 통과하면 게임 디자인, 프로그램 등 마이스터고의 교과목 구성이 이뤄질 예정이다. 설립 지역과 규모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문화융성위는 아울러 한국과 중국이 각 1000억원씩 공동 출자하는 민관 합작펀드를 조성한다. 올 상반기에 맺어질 한·중 영화공동제작협정에 따라 양국의 공동 관심사인 영화 제작 등에 자금이 투자될 예정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공동 제작물은 양국의 수입 쿼터에 관계없이 진출 규모를 늘릴 수 있어 중국 시장 진출이 용이해진다.

영세 콘텐츠 기업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10-10-10 펀드’도 조성된다. ‘10-10-10’은 국내 콘텐츠 기업의 90%를 차지하는 ‘자본금 10억원 이하-매출액 10억원 이하-종업원 10명 이하’의 기업을 뜻한다. 연간 100개 이상의 기업이 이 펀드를 통해 투자를 받게 될 전망이다. 이 밖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콘텐츠의 공정가격을 매기는 ‘콘텐츠 가치평가’ 체계가 도입된다. 연예인의 초상권에 대한 법적 보호 방안도 강화된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04-05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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