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매나왔던 국보 ‘금동삼존불감‘ 팔렸다

경매나왔던 국보 ‘금동삼존불감‘ 팔렸다

김정화 기자
김정화 기자
입력 2022-03-15 22:46
업데이트 2022-03-15 2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재와 관리는 여전히 간송 측에

이미지 확대
지난 1월 경매에 나왔던 금동삼존불감.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지난 1월 경매에 나왔던 금동삼존불감.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간송 전형필 후손이 지난 1월 미술품 경매에 출품했다가 유찰된 국보 ‘금동삼존불감’의 소유자가 문화재청 누리집에서 최근 변경된 것으로 15일 밝혀졌다. 다만 소재지와 관리자는 이전처럼 ‘간송미술관’과 ‘간송미술문화재단’로 표기된 상태다. 이는 간송 후손이 누군가에게 불감 소유권을 넘겼지만 새 주인이 불감을 가져가지 않았거나, 간송 측에 기탁한 것으로 풀이된다. 소유권을 완전히 넘기는 기증과 달리 기탁은 물품 관리를 맡기는 것을 뜻한다.

한 방송사는 이날 “불감을 매입한 업체가 가상화폐로 자금을 모으는 탈중앙화 자율조직(DAO)과 관련돼 있고, 해당 조직이 불감을 다시 간송 측에 기증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간송 측은 “대략적인 내용은 (사실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서도 “기증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아 발표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간송 측은 지난 1월 불감과 함께 또 다른 국보 ‘금동계미명삼존불입상’을 케이옥션 경매에 내놓았으나 모두 팔리지 않았다. 국보가 미술품 경매에 나오기는 처음이었다. 다만 경매에 함께 등장했던 불상의 소유권은 여전히 간송 후손으로 표기돼 있다.

김정화 기자



김정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