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스카 고즈 투…” 수어로 청각장애 배우 호명한 윤여정

“오스카 고즈 투…” 수어로 청각장애 배우 호명한 윤여정

김정화 기자
입력 2022-03-28 11:56
업데이트 2022-03-28 1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배우 윤여정이 제94회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시상을 위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돌비극장 무대에 올랐다. 2022.03.28 AFP 연합뉴스
배우 윤여정이 제94회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시상을 위해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돌비극장 무대에 올랐다. 2022.03.28 AFP 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열린 제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 시상자로 나선 배우 윤여정이 또한번 여전한 품격을 선보였다.

지난해 수상자가 이듬해 시상을 한다는 관례에 따라 무대에 오른 윤여정은 검은색 긴 원피스에 난민과의 연대를 의미하는 파란 리본을 달고 등장했다. 그는 “할리우드에 다시 오게 돼 기쁘다”며 “작년 시상식 때 내 이름이 제대로 발음이 안 되는 것에 대해 한마디 했는데 죄송하다. 이번에 후보들 이름을 보니 발음이 쉽지 않다는 걸 이제야 알았다”며 특유의 유머 감각을 드러냈다.

남우조연상은 영화 ‘코다’의 청각장애인 배우 트로이 코처가 받았는데, 윤여정은 수어로 코처를 호명해 눈길을 끌었다. 본인 이름을 부르는 것을 들을 수 없는 그를 고려해 능숙하지 않지만 수어로 이름을 부른 것이다. 코처를 무대로 부른 윤여정은 그가 수어로 수상 소감을 전할 수 있도록 트로피를 대신 들어주는가 하면, 소감을 말하는 내내 감격에 찬 표정으로 축하했다.
이미지 확대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시상하고 흐뭇해하는 윤여정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시상하고 흐뭇해하는 윤여정 2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4회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트로이 코처(53)가 윤여정이 건넨 남우조연상 트로피를 들어 올린 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청각장애인으로 알려진 코처는 지난해 개봉된 영화 ‘코다’에서 청각장애 아버지 ‘프랭크’ 역을 맡아 열연했다. 2022.3.28 AP 연합뉴스
코처는 ‘코다’에서 청각장애를 가진 아버지 프랭크 역할을 맡아 생애 처음으로 오스카 후보에 올랐다. 일찌감치 수상 1순위로 꼽혀온 그는 ‘파워 오브 도그’ 제시 플레먼스, ‘벨파스트’ 시아란 힌즈 등 쟁쟁한 후보를 제치고 트로피를 가져갔다. 코처는 “여기에 오게 될 줄 몰랐다”며 “많은 농인 연기자, 동료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객석에 앉은 참석자들 역시 박수 대신 양손을 들어 제자리에서 흔드는 수어로 수상을 축하했다.

한편 일본 영화 ‘드라이브 마이 카’에 출연한 한국 배우 박유림, 진대연, 안휘태도 이날 시상식에 참석했다. 이들은 국제장편영화상 수상자로 호명되자 객석에서 다른 배우들과 함께 축하를 나눴고, 무대에 오른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은 이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부르며 감격을 전했다.

김정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