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주도 공유사무실 입주 여행사들, 공모전서 화려한 비상

제주도 공유사무실 입주 여행사들, 공모전서 화려한 비상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2-04-20 15:10
업데이트 2022-04-20 2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주도청 제공
제주도청 제공


“임대료 부담 없이 공유사무실에서 같은 처지에 있는 여행사 대표들이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며 같이 노력한 결과 공모전에 선정되어 무척 기뻐요.”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로 존폐 위기에 처한 여행업계의 임차료 부담을 경감하고, 여행업계 간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주 여행업계 공유사무실’을 운영해 1인 여행사들이 결실을 보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도는 여행업계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상공인 손실보상법’ 대상에서 제외돼 사무실 임대료 부담 등 큰 어려움을 겪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와 연계해 여행사 공유 사무 공간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국비사업을 진행했고 지난해 11월 입주자를 모집한 결과, 현재 도내 여행사 중 41곳이 이곳에 입주했다.

제주 관광 최초로 설치된 공유 사무실은 제주도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고 제주도관광협회에서 맡아 운영하고 있다.

입주 여행사에는 1인 사무공간 및 회의실·팩스·복사기 등이 지원되고, 상품개발 스터디, 마케팅 교육, 공모전 참가 등의 지원도 이뤄진다. 오는 6월까지 국비로 지원되며, 연장심사를 통해 연말까지 최대 1년 이상 무상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공유사무실 입주업체들은 제주 인 썸투어지원, 테마 전문여행사 육성사업, 공유경제관광상품 특화사업 지원 등 10개 상품이 각종 공모전에 선정되는 등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입주업체인 범광투어 고명순 대표는 “공유사무실은 임차료 부담 완화뿐만 아니라 정보교류 활성화로 여행업계 재도약에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고 공모전 선정 소감을 전했다.

김애숙 제주도 관광국장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침체된 여행업이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공유사무실은 여행업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여행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공영관광지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공영관광지 32개소를 대상으로 오는 11월까지 운영평가를 실시한다. 이달부터 6개월간 사전 통보없이 불시에 평가위원들이 평가 대상지를 방문하고 관광객 관점에서 환대 서비스, 시설이용 편의, 운영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는 암행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운영 평가 결과 우수관광지 7개소를 선정해 포상할 계획이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