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극 눈에서 ‘미세 플라스틱’…펭귄도, 인간도 위험하다

남극 눈에서 ‘미세 플라스틱’…펭귄도, 인간도 위험하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6-14 06:30
업데이트 2022-06-14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급격한 환경·기후변화 의미
먹이사슬 영향…생태계 위협

이미지 확대
전 세계에서 빙하가 가장 큰 규모로 사라진 지역은 북극과 남극 등 극지방이다. 북극곰이나 남극 펭귄들의 서식지가 줄어드는 것뿐이라고 여길 수 있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한 빙하 상실은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제공
전 세계에서 빙하가 가장 큰 규모로 사라진 지역은 북극과 남극 등 극지방이다. 북극곰이나 남극 펭귄들의 서식지가 줄어드는 것뿐이라고 여길 수 있지만 지구온난화로 인한 빙하 상실은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 제공
남극에 쌓여있는 눈에서 처음으로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됐다. 남극 심해 퇴적물, 해양 퇴적물, 바다, 지표수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된 적이 있지만, 남극 대륙의 눈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뉴질랜드의 캔터베리 대학의 연구원들은 남극대륙의 19개 지역에서 샘플을 수집했고 각각의 샘플에는 작은 플라스틱 파편이 들어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유럽지구과학연맹(EGU)이 발행하는 저널 ‘빙권’(The Cryosphere)’ 최신 호에 발표됐다.

미세 플라스틱은 플라스틱 재료의 침식으로부터 발생하며 쌀 한 톨보다 작아 육안으로는 확인하기 힘들다. 연구원들은 녹은 눈의 1 리터당 평균 29개의 미세 플라스틱 입자를 발견했다. 주로 청량음료 병과 의류에 주로 사용되는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가 발견됐다.

연구진은 “남극 대륙 같은 외딴 지역에 도달하는 미세 플라스틱의 의미는 방대하다. 남극 유기체는 수백만 년에 걸쳐 극한의 환경 조건에 적응했으며, 급격한 환경 변화로 인해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세 플라스틱은 고산 지대나 극지방의 눈과 얼음에 존재하게 되면, 빙권을 더 빠르게 녹일 수 있다. 미세 플라스틱은 대기에서 구름입자를 뭉치게 도움을 주는 빙정핵(氷晶核)으로도 작용해 기후에 추가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외신들은 이번 발견은 플라스틱이 분해될 때 형성되는 미세플라스틱이 지구의 해양 환경과 기후, 생물체에 생태학적 피해를 주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세계 펭귄의 날
세계 펭귄의 날 ‘세계 펭귄의 날’인 25일(현지시간) 비영리재단 ‘퓨 자선기금’(Pew Charitable Trusts)이 공개한 남극 펭귄들의 모습. 과학자들은 변화하는 기후와 남획으로 인한 생물종의 감소와 멸종을 막기 위해 남극 자연환경을 보호할 것을 충고하고 있다. 펭귄의 보존을 위한 이 요청은 작년 10월 호주에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보호구역을 설정하는 획기적인 협정을 이루어내기도 했다.
2017.4.25 사진=AFP연합뉴스
남극대륙 중 가증 큰 빙붕 중 하나인 라르센 빙붕이 지구 온난화로 커다란 균열이 생긴 모습. 미국 국립빙설자료센터(NSIDC) 제공
남극대륙 중 가증 큰 빙붕 중 하나인 라르센 빙붕이 지구 온난화로 커다란 균열이 생긴 모습.
미국 국립빙설자료센터(NSIDC) 제공
에베레스트정상에 미세플라스틱
가장 높은 산인 에베레스트 정상, 가장 깊은 바다인 마리아나 해구 등에서도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됐다. 어두운색의 미세 플라스틱이 햇빛을 더 빨리 흡수해 눈을 더 빠르게 녹일 수 있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 가속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눈 및 빙하가 빠르게 녹으면 눈사태 또는 산사태로 이어지고 둑이 터지는 등 여러 사고의 위험성을 높인다. 또 빙하가 급속하게 녹으면 전 세계 산간 지역의 물 공급이 어려워지고 농업에도 위협이 된다.

뿐만 아니라 남극 크릴새우가 미세 플라스틱을 섭취하는 경우 남극의 전체 먹이 사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지적했다. 실제로 오래 전부터 극지방의 포식동물들의 먹이에서도 플라스틱이 발견되고 있는데 이 오염으로 인해 현존하는 펭귄 중 가장 몸집이 큰 황제 펭귄이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상태다. 전문가들은 2100년까지 이들 개체수가 81%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발견된 미세 플라스틱의 평균 농도는 주변 로스해와 동남극 해빙에서 보고된 것보다 더 높다”라고 경고했다.
유럽우주국(ESA)이 20일 공개한 세게 최대 규모의 빙산 A-76이 남극대륙에서 떨어져 나온 위성사진. 그래픽으로 위에 그려진 스페인의 마요르카 섬보다 크다. 연합뉴스
유럽우주국(ESA)이 20일 공개한 세게 최대 규모의 빙산 A-76이 남극대륙에서 떨어져 나온 위성사진. 그래픽으로 위에 그려진 스페인의 마요르카 섬보다 크다. 연합뉴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