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0만원 게임기 약속에 1등한 아들…정말 사줘야 할까요?”

“200만원 게임기 약속에 1등한 아들…정말 사줘야 할까요?”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7-27 14:34
업데이트 2022-07-27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등 해온 아이한테 선물 사줄 돈이 없는데...”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들에게 반에서 1등을 하면, ‘200만 원 게임기’를 사주기로 약속했다는 어머니 A씨의 사연이 올라왔다. 중학생인 A씨의 아들은 평소 200만 원 가량되는 게임기를 사고 싶어 했고, 아르바이트를 하겠다고 했다.

A씨는 마음 같아서는 사주고 싶다가도 빚을 갚기에도 돈이 부족했기에 고민을 했다. 공부를 하라는 A씨의 말에 아들은 반에서 자신이 1등을 하면 게임기를 사달라고 제안했다. 평소 반에서 20등 정도였던 아들이 공부에 영 관심을 두지 않았기에 A씨는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결과는 1등이었다. 영어 점수가 조금 낮긴 했지만 아들은 나머지 과목에서 거의 만점을 받으며 반 28명 중 1등을 차지했고, 전교 석차는 200여 명 중 7등이었다.

A씨는 “아이가 공부에 소질이 있는 걸 처음 알았다”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담임 선생님과도 통화를 했다고 전했다. A씨는 기쁜 마음이 들다가도 한편으로는 200만 원짜리 선물을 선뜻 사줄 돈이 없어서 고민이 된다고 했다.

A씨는 선물을 기대하는 아들에게 여름 방학 내에 사준다고 말은 했지만 당장 수중에 있는 돈이 너무 적어 걱정이 된다며 사람들의 의견을 물었다. A씨는 “만약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아이 의욕이랑 믿음을 완전히 꺾어버리는 일이 되겠죠? 어떻게 해서라도 일단 사주는 게 맞는 건지”라고 고민했다.
“지키지 못할 약속 하지 마세요”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당장 힘들어도 사주는 게 맞다”, “약속을 이미 했으면 돌이킬 수 없다”, “당근에서 좀 저렴하게 구해보세요”, “200만 원이 크지만, 약속은 약속이다”, “할부를 이용하는 것이 어떨지”, “만약 사주지 않는다면 앞으로 아이는 어머니 말을 믿지 않을 듯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한 네티즌은 ‘지키지 못할 약속은 절대 하지 마세요’라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의 ‘부모 십계명’을 언급했다. 오은영 박사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10가지를 당부했다. 오 박사는 “사실이 아닌 말로 그 순간만 모면하려 하면 아이는 부모를 믿지 못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