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도도 알아야 지킨다… 독도의 날에 개관한 ‘독도체험관’

독도도 알아야 지킨다… 독도의 날에 개관한 ‘독도체험관’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10-26 07:00
업데이트 2022-10-26 0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4일 서울 영등포구 독도체험관에서 열린 언론 공개회에서 동북아역사재단 관계자 및 참석자들이 독도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서울 영등포구 독도체험관에서 열린 언론 공개회에서 동북아역사재단 관계자 및 참석자들이 독도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에서 독도를 가깝게 체험할 수 있는 독도체험관이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에서 정식 개관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독도의 날’인 25일 ‘우리 곁에 있는 독도’를 슬로건으로 독도체험관의 확장·이전을 기념하는 개관식을 개최했다. 독도체험관은 독도의 현재와 역사, 자연환경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2012년 서대문에 개관했다가 이번에 영등포 타임스퀘어로 옮겼다. 2021년 이전 사업을 시작한 지 약 1년 반 만의 결실이다.

체험관 규모는 1320㎡로 이전 서대문 체험관(575㎡) 보다 배 이상 커졌다. ‘독도의 현재’ ‘독도의 역사’ ‘독도의 자연’ ‘독도의 미래’ 등 4개의 주제 전시관으로 구성됐다.

‘독도의 현재’는 독도에 가기 전 반드시 들러야 하는 울릉도와 옛부터 울릉도와 하나의 생활권으로 인식됐던 독도의 현재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울릉도 독도전망대에서 바라본 도동마을의 모습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독도의 역사’는 1500년 독도의 역사를 연표와 함께 자료, 지도 등 50여개의 유물과 주제 영상으로 독도의 역사를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실물 크기로 복제해 대형 터치모니터에서 확대하거나 축소해서 볼 수 있는 국내외 고지도들에서 동해와 독도를 찾아볼 수 있다.
전시관 내부. 동북아역사재단 제공
전시관 내부. 동북아역사재단 제공
‘독도의 자연’에 전시된 독도모형은 국내의 실내에 있는 독도 모형들 중에서는 가장 큰 축척(1:100)으로 제작됐다. 전문가들의 고증을 거쳐 동·서도와 주변의 바위, 각종 지형지물을 있는 그대로 구현해 관람객들이 실감 나게 독도를 조감하고 느낄 수 있다. 여기에 4계절 동안 독도에서 만날 수 있는 하늘, 땅, 바다의 동식물과 바다생물을 소개한다.

‘독도의 미래’는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들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담았다. 주제별로 구성된 6대의 대형 모니터를 통해 독도에 관한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입구에 설치된 대형 미디어월은 한반도-울릉도-독도를 형상화한 미디어 아트 영상으로 관람객의 눈길을 끈다. 관람객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체험활동도 준비돼 있다. 한국과학기술원이 독도 바다에서 채취해 기증한 암석의 실물도 볼 수 있다.

독도체험관은 26일부터 일반 관람이 가능하다. 평일은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7시, 주말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