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J E&M 신인 드라마·영화 작가 육성에 130억 투자

CJ E&M 신인 드라마·영화 작가 육성에 130억 투자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7-01-02 22:46
업데이트 2017-01-03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콘텐츠 창작자 지원사업 ‘오펜’ 출범… “저작권 작가 귀속… 제작사와 연결”

CJ E&M이 오는 2020년까지 약 130억원을 투자해 신인 드라마·영화 작가를 육성한다.

CJ E&M은 드라마제작 자회사 스튜디오 드래곤, CJ 문화재단과 협력해 콘텐츠 창작자 육성·데뷔 지원사업인 ‘오펜’(O’PEN)을 출범한다고 2일 밝혔다.

CJ E&M은 지난해 5월 스튜디오 드래곤을 설립해 ‘도깨비’, ‘푸른 바다의 전설’, ‘또 오해영’, ‘굿와이프’ 등을 제작한 데 이어 이번에는 신인 드라마·영화 작가의 육성 계획까지 밝히면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펜은 작가(PEN)를 꿈꾸는 이들에게 열려 있는(Open) 창작 공간과 기회(Opportunity)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신인 작가를 발굴해 대본과 시나리오를 공동으로 기획·개발하고 콘텐츠 편성까지 책임진다는 점에서 영상화할 소재를 찾는 기존 공모전과 다르다고 CJ E&M은 설명했다.

드라마 분야에서는 tvN ’치즈인더트랩‘을 연출한 이윤정 PD 등이 신인 작가가 집필한 단막극의 연출에 참여하고 MBC ‘킬미, 힐미’의 진수완 작가가 특강을 할 예정이다. 우수 대본은 단막극으로 제작돼 tvN에 편성되고 디지털 플랫폼 티빙에서도 공개된다. CJ E&M 측은 “스토리에 대한 모든 권리는 공모 주최 측이 아닌 작가에게 귀속되어 창작자들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동시에 잠재력 있는 신인 작가와 중소 제작사를 연결해 작가 수급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영화 분야는 CJ 문화재단이 작가 선발과 멘토링을 담당하고 CJ E&M은 연 10편 내외의 우수 시나리오를 파일럿 영상 등으로 제작해 작가 스스로 스토리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오펜 사업은 1월 모집 공고를 거쳐 3월 중으로 드라마·영화 신인 작가 약 40명을 선발한다. 신인 작가 집필실 등이 들어설 오펜 센터는 3월 서울 상암동 DDMC 건물에 개관한다. 초대 센터장은 김지일 전 JTBC 드라마 대PD가 선임됐다. 김 센터장은 1973년 MBC 입사 후 제작본부장을 거쳐 서울예술대학 방송영상학과 교수, JTBC 드라마 총괄 등을 역임했다.

CJ E&M 김성수 대표는 “오펜은 신인 창작자들에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자는 취지로 기획됐다”면서 “건전한 창작 생태계 조성을 통해 중소 제작사와 상생하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작가의 꿈을 키우는 창작자들이 대중에게 작품을 선보일 기회를 갖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7-01-0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