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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개국 외국인 “한국 하면 한식”

15개국 외국인 “한국 하면 한식”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9-01-22 22:24
업데이트 2019-01-23 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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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이미지 설문… 케이팝 등 뒤이어

외국인들은 한국 대표 이미지로 한식을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80% 이상의 외국인은 한국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해외문화홍보원은 22일 ‘2018년도 대한민국 국가 이미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을 포함한 16개국 8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외국인들은 한국 대표 이미지로 한식(4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케이팝(22.8%), 한국문화(19.1%), 케이뷰티(14.2%) 순으로 조사돼 전반적으로 한류가 한국 대표 키워드로 나타났다.

한국의 이미지에 대한 긍정·부정 질문에는 매우 긍정적(34.6%)과 긍정적(45.7%) 등 긍정 답변이 80%를 넘었다. 한국인이 생각하는 한국 이미지의 매우 긍정적(3.8%), 긍정적(50.6%) 답변보다 훨씬 높았다.

긍정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케이팝·영화·문화 등 현대문화(35.3%)가 가장 높았다. 이어 경제수준(17.5%), 문화유산(12.3%), 한국제품 및 브랜드(12%), 북한 핵문제(5.7%) 순이었다. 반면 부정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북한 핵문제(22.3%), 민주주의·대통령 등 정치상황(19.6%), 국제관계·외교력 등 국제적 위상(13%) 순으로 나타났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9-01-23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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