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정성 훼손? 시대착오적? 이재명 캠프 항의에 라디오 진행자 교체 논란

공정성 훼손? 시대착오적? 이재명 캠프 항의에 라디오 진행자 교체 논란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2-02-07 16:33
업데이트 2022-02-07 1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BS ‘시사특공대’ 이재익 PD 교체에
 노조 “반민주·시대착오적인 일” 비판
 사측 “객관성 원칙 훼손 때문” 반박
SBS 라디오 ‘이재익의 시사특공대’ . SBS 홈페이지 캡처
SBS 라디오 ‘이재익의 시사특공대’ . SBS 홈페이지 캡처
SBS 라디오 프로그램인 ‘이재익의 시사특공대’ 진행자 이재익 PD가 더불어민주당 항의로 하차한 데 대해 노조가 “반민주적이고 시대착오적인 일이 벌어졌다”고 비판했다. 반면 SBS 라디오센터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해야 한다는 대원칙이 훼손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 본부는 7일 성명을 내고 “매일 정오에 청취자를 찾아가던 진행자가 민주당의 항의 한마디에 교체됐다”며 “항의와 교체 사유는 황당함을 넘어 낯부끄러운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 PD는 지난 6일 더불어민주당 항의로 프로그램에서 하차한다고 개인 블로그에 밝혔다. 그는 지난 4일 방송에서 DJ DOC의 노래 중 “나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막 대하고 이 카드로 저 카드로 막고”라는 가사를 따라부른 뒤 “이런 사람은 절대로 (대통령으로) 뽑으면 안 된다”고 언급했다.

노조는 “해당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여야를 구분하지 않고 비판을 해왔다”며 “가사와 진행자 멘트 역시 특정 후보가 아닌 표리부동한 권력자들을 싸잡아 지적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의적 표현이 날카롭고 따끔하게 느껴졌으면 부끄러워하고 반성부터 하는 게 정상”이라며 “언론사에 항의부터 하는 후진적 모습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노조는 “정치권의 항의가 있자마자 진행자 교체를 한 사측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SBS는 이날 입장을 내고 외압설을 반박했다. SBS 라디오센터는 “시사프로그램에서 모든 이슈를 다룸에 있어 최우선적으로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해야 한다는 대원칙을 정해두고 있다”며 “이재익 PD의 하차는 이 원칙이 훼손되었다고 판단해 결정되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방송 내용에 대해 이재명 후보 캠프 측 항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그런 항의는 종종 있는 일이고 이 때문에 이재익 PD가 하차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덧붙였다.
김지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