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양주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7-26 20:42
업데이트 2022-07-27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양주 회암사지 유적
양주 회암사지 유적
‘양주 회암사지 유적’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됐다.

문화재청은 26일 “지난 20일자로 ‘양주 회암사지 유적’이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됐고, 오늘 세계유산센터 공식 홈페이지에 최종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은 총 13건의 세계유산 잠정목록을 보유하게 됐다.

경기 양주시에 위치한 ‘양주 회암사지 유적’은 고려 충숙왕 15년(1328) 원나라를 통해 들어온 인도의 승려 지공이 처음 지었다는 회암사가 있던 자리다. 그러나 회암사가 지어지기 이전에도 같은 장소에 절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조선 전기 이색이 지은 ‘천보산회암사수조기’에 의하면, 고려 우왕 2년(1376) 지공의 제자 나옹이 “이곳에 절을 지으면 불법이 크게 번성한다”는 말을 믿고 절을 크게 짓기 시작했다고 한다.

조선 전기까지 전국에서 가장 큰 절이었다고 전해지는 회암사는 태조 이성계가 왕위에서 물러난 뒤 이곳에서 수도 생활을 한 곳으로도 알려졌다. 명종 때 문정왕후의 도움으로 전국 제일의 사찰이 됐다가, 문정왕후 사후 억불정책으로 불태워졌다. 현재는 70여 동의 건물지가 확인된 중심사역과 부도·석등·비석 등 고승들의 기념물이 남아 있다.

이번에 유네스코에 제출한 잠정목록 신청서에서는 이 유적이 14세기 동아시아에 만개했던 불교 선종 문화의 번영과 확산을 증명하는 탁월한 물적 증거이자 불교 선종의 수행 전통과 사원의 공간구성 체계를 구체적으로 증명하고 있는 점을 ‘탁월한 보편적 가치’로 제시했다.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려면 반드시 잠정목록에 올라야 하고, 잠정목록 등재 뒤 최소 1년이 지나야 세계유산 등재 신청 자격이 생긴다.

류재민 기자
2022-07-2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