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원한 난제, 사랑을 고민하다[웹툰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영원한 난제, 사랑을 고민하다[웹툰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입력 2022-08-25 20:22
업데이트 2022-08-26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웹툰 ‘이토록 보통의’

이미지 확대
‘이토록 보통의’
‘이토록 보통의’
진부하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사랑’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통용되는 인기 창작 소재다. 카카오웹툰에서 2017년부터 연재되고 있는 ‘이토록 보통의’(글·그림 캐롯)는 인류가 존재하는 한 영원히 계속될 사랑에 관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지난 6년간의 연재를 통해 다섯 번의 시즌을 쌓아 가며 사랑의 속살을 들여다보는 이 작품은 각각의 완결성을 가진 25화 안팎의 에피소드를 옴니버스로 이어 가며 독자들에게 ‘사랑이란 과연 무엇일까’라는 심오한 고민을 안긴다.

●극단적 상황, 어떤 선택할지 질문

첫 번째 에피소드인 ‘무슨 말을 해도’를 보자. 사랑에 빠진 두 남녀가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고 기쁨의 감정을 나누는 충만함이 가득한 순간 남자가 여자에게 묻는다. ‘살아오면서 가장 기쁠 때와 슬플 때가 언제였냐’고. 여자는 남자에게 말한다. ‘사랑을 확인했던 순간과 바로 지금 당신과 함께 있는 순간이 가장 기뻤다’고. 그러나 여자는 ‘슬플 때’에 대해서는 대답을 망설인다. 그녀는 ‘무슨 말을 해도 자신을 사랑해 줄 수 있냐’며 그에게 확인의 확인을 거듭한다. 남자는 ‘어떤 말을 해도 당신을 사랑할 것’이라고 확신에 찬 태도를 보여 주지만, 여자가 ‘전에 사귄 남자가 에이즈 판정을 받았을 때 가장 슬펐다’고 말한 순간 그만 말문이 막히고 만다. 여자가 에이즈에 걸리지 않은 것을 남자도 알고 있지만 그 말을 듣는 순간부터 의심과 막연한 두려움에 휩싸이고 ‘에이즈’라는 실체 없는 거대한 공포를 직면하게 된다. 여자 역시 그런 남자의 모습을 보며 자신이 외면했던 ‘헤어진 남자’의 고통을 비로소 알게 된다. 이후 둘의 사랑은 어떻게 됐을까? 그들의 선택이 빚어낸 결말은 작품으로 확인해 보시길. 작가는 ‘무슨 말을 해도’처럼 모든 에피소드에 걸쳐 다소 극단적인 상황하에 벌어지는 사랑의 관계를 단조로운 펜선과 컬러로 차분하게 그리고 있다. 작품을 읽는 독자들에게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란 질문 또한 잊지 않고 던진다.

●SF 기반 철학적 담론까지 생각

SF 장르를 기반으로 한 독특하고 남다른 개성의 에피소드들도 ‘이토록 보통의’의 또 다른 특징이다. SF라고 하면 설정을 중심으로 한 액션 등을 기대하기 마련이지만, 작가는 SF라는 장르를 이용해 그 속에서 일어나는 사랑의 감정을 그린다. 뮤지컬로까지 제작되며 널리 알려진 에피소드 ‘어느 밤 그녀가 우주에서’의 주인공들은 연인이었던 ‘인간’의 정신과 육체를 복제해 만든 로봇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진짜 인간이란 무엇이며, 인간을 복제한 로봇은 과연 인간이 아닌 것인가 하는 파격적이고 철학적인 문제까지 웹툰을 보고 있는 우리가 생각하게 만든다. ‘헝겊 위의 아기 원숭이’, ‘안녕 죠’, ‘그녀와 그녀의 그것’ 등의 에피소드는 모두 이처럼 SF 장르를 바탕으로 이 작품만이 전달할 수 있는 사랑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백수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팀장
백수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팀장
작가는 에피소드마다 왜 이런 설정과 스토리를 풀어냈는지 ‘후기 만화’를 통해 꼼꼼하게 밝힌다. 본인의 캐릭터를 등장시켜 독자들에게 차 한잔과 함께 말을 건네며, 친근하면서도 차분하게 설명해 주는 것이다. 후기까지 다 읽고 나면 자연스럽게 사랑의 본질과 형태에 관한 인간의 끝없는 탐구와 갈망을 함께하게 될 것이다. ‘이토록 보통의’는 토요일과 일요일에 연재되고 있다. 시즌 1, 2는 출판도 돼 있다. 모든 에피소드는 19세 이상이어야 볼 수 있다.

백수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팀장
2022-08-26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