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을의 전설, 신화까지 들여다 보는… 마이크로 투어리즘 뜬다

마을의 전설, 신화까지 들여다 보는… 마이크로 투어리즘 뜬다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2-09-20 14:26
업데이트 2022-09-20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 4억원 들여 마을별 문화예술 브랜드 발굴
6개 마을 선정... 마을별 5000만원 지원 계획

이미지 확대
4·3의 비극이 서린 북촌마을 바닷가의 모습. -제주도 제공
4·3의 비극이 서린 북촌마을 바닷가의 모습. -제주도 제공
마을의 전설이 흐르는 곳에서 천천히 걸으며 즐기고 머물러 보면 어떨까.

제주특별자치도가 내년 사업비 4억원을 들여 도내 마을별 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예술 콘텐츠 발굴을 본격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제주 마을별 문화예술 브랜드 발굴은 민선 8기 오영훈 도지사의 문화예술 과제인 동시에 말 뿐인 ‘문화예술의 섬’을 벗어나는 첫 걸음을 떼는 일이기도 하다.

제주 마을별 문화예술 브랜드 발굴을 위해 마을주민들의 생애사, 마을의 역사성 및 장소성 등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마을별 이야기를 정립한다.

또한 마을 고유의 신화, 전설, 마을문화 등 무형유산을 예술 콘텐츠로 발전시켜 독자적 예술 콘텐츠를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마을과 문화예술단체 간 1대 1 매칭을 통해 1차년도에는 마을별 이야기를 구축하고, 2차년도에는 1차년도에 발굴한 소재로 예술인과 주민이 협업해 공연, 축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마을별 예술 콘텐츠를 제작한다.

3차년도에는 발굴한 예술콘텐츠를 활용해 마을별 교류 또는 최근에 떠오르는 ‘슬로 투어리즘(짧은 거리를 천천히 즐기는 도보여행)’과 ‘마이크로 투어리즘(가까운 지역을 세세하게 들여다보는 여행)’의 마을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한다.

내년 공모를 통해 신청 접수를 받아 6개 마을을 선정하고, 마을별로 50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내년 신청이나 사업결과에 따라 2024년에 마을을 추가 확대해 나간다.

예술가와 마을주민 간 협업으로 문화예술 콘텐츠 발굴에 직접 참여해 주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성율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마을별 문화예술 브랜드 발굴 추진으로 도내 어디서나 주민들이 문화예술을 접하고, 마을문화 콘텐츠 발굴을 통해 마을공동체 정신 회복에도 기여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