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의 갯벌 등재, 동료 등과 함께 이룬 쾌거”

“한국의 갯벌 등재, 동료 등과 함께 이룬 쾌거”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12-26 22:06
업데이트 2022-12-27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유산’ 주역 박지영 사무관

‘대한민국 공무원상’ 근정포장
‘반려→등재’ 2단계 상향은 처음
日 군함도 권고 미이행 공론화도
이미지 확대
박지영 문화재청 사무관
박지영 문화재청 사무관
지난해 7월 세계자연유산이 된 ‘한국의 갯벌’은 등재되기 전 반려 권고를 받았다. 불가, 반려, 보류, 등재의 4단계가 있는데 무리하게 추진했다가 최종적으로 등재 불가가 나올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도전을 택한 끝에 세계자연유산이 될 수 있었다.

‘한국의 갯벌’의 세계유산 등재는 최일선에서 업무를 담당한 문화재청 박지영 사무관의 역할을 빼놓을 수 없다. 박 사무관은 ‘한국의 갯벌’을 세계유산으로 만든 공로로 지난 20일 ‘제8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시상식에서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최근 만난 박 사무관은 “상은 제가 받았지만 함께 노력한 동료와 관계부처, 한국의 갯벌 세계유산 등재추진단과 함께 이룬 성과”라고 말했다.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한 국무총리 명의의 서한 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세계자연유산 등재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가 열리기 전 자문기구인 국제자연보존연맹(IUCN)의 판정이 중요하다. IUCN은 갯벌의 지역 범위가 좁다는 이유로 반려를 통보했다. 정부가 10년 넘게 준비한 세계유산등재를 무산시킬 수 없다는 절박함에 박 사무관은 밤 낮 없는 설득에 나섰다. 코로나19로 대면 만남이 제한됐지만 21개 회원국 중 11개국 위원을 설득해 지지를 얻었다. 향후 갯벌지역을 추가해 2차로 등재하겠다는 논리를 펼친 것이 통했다.

박 사무관은 “국제사회의 지지로 반려에서 등재로 2단계를 상향했는데 한국의 15개 세계유산 중 이런 사례는 처음”이라고 떠올렸다.

박 사무관은 일본이 군함도 세계유산 등재 당시 약속한 권고사항의 미이행을 공론화해 국제사회의 명시적 확인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그의 활약 덕에 일본의 강력한 이행을 촉구하는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정문이 나올 수 있었다. 박 사무관은 “일본이 내년에 등재를 추진할 사도광산 문제도 있어 군함도는 중요한 사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류재민 기자
2022-12-27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