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길에서 찾은 추상과 구상의 절묘한 조화

길에서 찾은 추상과 구상의 절묘한 조화

함혜리 기자
입력 2015-08-31 17:54
업데이트 2015-08-31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벨기에 유망 추상작가 ‘쿤 판덴브룩’ 개인전

북유럽 스타일의 화사하고 세련된 색상으로 추상과 구상을 넘나드는 회화 작업을 펼치는 벨기에 작가 쿤 판덴브룩의 개인전이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갤러리 바톤에서 열리고 있다. 1973년생인 작가는 20대 중반에 이미 영국 런던의 유명 갤러리인 화이트큐브에서 초대전을 가진 이후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활동하며 차세대 대형 화가로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한국에서 세 번째로 갖는 전시에서는 ‘사인 웨이브즈’라는 타이틀 아래 처음으로 구상과 추상을 동시에 소개한다.

이미지 확대
유럽의 차세대 화가로 주목받고 있는 쿤 판덴브룩.   갤러리 바톤 제공
유럽의 차세대 화가로 주목받고 있는 쿤 판덴브룩.

갤러리 바톤 제공
이미지 확대
유럽의 차세대 화가로 주목받고 있는 쿤 판덴브룩의 작품 ‘아바나’.   갤러리 바톤 제공
유럽의 차세대 화가로 주목받고 있는 쿤 판덴브룩의 작품 ‘아바나’.

갤러리 바톤 제공
그는 일상이나 여행 중 촬영한 사진을 회화로 옮기는 작업 방식을 구사한다. 이때 작가에 의해 색상이 변형되고 이미지가 강조, 혹은 축소되면서 애초에 현상된 이미지와는 다른 작품이 만들어진다.

세상의 어딘가에서 발견될 법한 장소를 담은 이미지들은 매우 현대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정서를 건드린다. 부분적으로는 구상이지만 색상과 형태가 변형된 기하학적인 이미지는 다분히 추상적이다. 이번 전시에는 그가 쿠바를 여행하다가 찍은 사진을 바탕으로 작업했다는 ‘아바나’, ‘펜스-디아 비콘’처럼 개인의 경험이 반영된 신작, 거대한 교각이 교차하는 풍경을 선보이고 있다.

추상 작품으로 선보인 작품 ‘웨이브’ 시리즈는 파랑과 오렌지, 검정이 물결치듯 적당하게 어울려 있어 마치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화가 카날레토가 그린 베네치아 운하의 부드러운 해수면을 크게 확대한 듯한 느낌이다. 작가는 유동적인 대상의 시간적 요소를 표현하기 위해 비움이라는 방식을 선택했다. 비워진 공간, 두껍게 칠해진 표면은 물결과 시간의 진행 방향을 암시하는 동시에 묘한 긴장감을 유발한다. 또 다른 추상 작품 ‘컷 어웨이’는 존 체임벌린(1927~2011)의 조각 작품에서 모티브를 취한 것이다. 체임벌린은 도색된 폐차의 몸체를 이리저리 두드리고 결합해 원색의 도료와 거칠게 재가공된 금속으로 반현대적인 에너지의 분출을 보여 줬다. 반면 쿤의 작품은 밝은 바탕에 마치 오렌지색 물감을 쏟아 놓은 듯 방향성을 지닌 원색의 선들이 굴곡을 만들어 내며 캔버스를 채우고 있다.

전시 공간에서 만난 작가는 “‘길’은 내 작품의 모티브로 중요하다. 유럽, 미국 작가들로부터 영향을 받으면서 작업을 했으니 모든 게 다 길처럼 연결돼 있다”며 “이번에 소개된 대작 ‘바이어덕트 #2’는 개별 작품인 동시에 서로 다른 작품들을 이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원래 건축을 전공했다. 화가가 된 이유를 묻자 “예술에 대한 꿈이 있었다”면서 “하지만 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다. 수많은 작가 사이에서 톱이 되기 위해 경쟁도 해야 하고 예술이란 책임이 따르는 일이기 때문에 끝없이 공부해야 하고 항상 깨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전시는 10월 8일까지. (02)597-5701.

함혜리 선임기자 lotus@seoul.co.kr
2015-09-0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