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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국가 교류 속 한국 불교조각의 전통을 본다

아시아 국가 교류 속 한국 불교조각의 전통을 본다

김승훈 기자
입력 2015-09-24 00:02
업데이트 2015-09-24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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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박물관 고대불교조각대전 ‘불상, 간다라에서 서라벌까지’ 내일 개막

한국 불교조각의 전통을 인도, 중국, 베트남, 일본과의 교류 속에서 조명하는 이색 특별전이 열린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용산 이전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한 고대불교조각대전 ‘불상, 간다라에서 서라벌까지’이다. 반가사유상, 일본으로 건너간 삼존불 등 국내 5개 기관과 인도, 미국, 중국, 영국 등 세계 7개국 21개 기관에 소장된 불상 210점이 한자리에 모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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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설법하는 부처. 인도 간다라 지역 출토. 2~3세기 편암 제작. 높이 55.5㎝, 너비 29㎝, 두께 12㎝. 독일 베를린 아시아미술관 소장. ② 일본으로 건너간 삼존불. 6~7세기 금동 제작. 주존 높이 28.1㎝.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③ 국보 78호 반가사유상. 6세기 후반 금동 제작. 높이 82㎝.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① 설법하는 부처. 인도 간다라 지역 출토. 2~3세기 편암 제작. 높이 55.5㎝, 너비 29㎝, 두께 12㎝. 독일 베를린 아시아미술관 소장. ② 일본으로 건너간 삼존불. 6~7세기 금동 제작. 주존 높이 28.1㎝. 일본 도쿄국립박물관 소장. ③ 국보 78호 반가사유상. 6세기 후반 금동 제작. 높이 82㎝.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25일 개막하는 전시는 4부로 구성됐다. 1부 ‘인도의 불상-오랜 역사의 시작’은 인도에서 불상을 처음 제작한 목적과 방법에 초점을 맞췄다. 인도에선 기원 전후 간다라와 마투라 지역에서 비슷한 시기에 불상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 아래 독자적으로 불상을 만들었기 때문에 불상 모습도 다르다. 전시에선 두 지역에서 출토된 불상과 보살상을 통해 성상(聖像)에 대한 접근법과 관심사의 차이에 대해 살펴본다.

2부 ‘중국의 불상-시작부터 수대(隋代)까지’에서는 오호십육국(304~439)부터 수(581~618)로 이어지는 중국의 불상 제작 흐름을 보여준다. 인도 굽타 시대 불상, 베트남 지역에서 발견된 불상과 동 시기 중국 불상의 비교를 통해 아시아 국가들이 교류를 바탕으로 새로운 양식의 영감을 얻는 모습을 보여주는 코너도 마련됐다.

3부 ‘한국 삼국시대의 불상’에선 외래의 상을 본떠 만든 최초의 상들이 가질 수밖에 없는 국적 논란을 포함해 삼국시대 불상 제작 초기 양상을 살펴보고, 삼국시대 불상이 중국 남·북조와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전개되다 6세기부터 점진적으로 한국적인 모습으로 변화해 나가는 모습을 조명한다.

4부 ‘반가사유상의 성립과 전개’에선 한국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종교적·예술적 성취를 이룬 반가사유상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전시에는 1965년 봉화 북지리에서 출토된 석조반가사유상이 출품된다. 추정 높이 3m에 달하는 이 상은 한 사원의 주존으로 모실 만큼 반가사유상이 신앙의 중심에 있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50년 만에 처음으로 원소장처인 경북대학교박물관을 떠나 중앙박물관에 전시된다. 2004년 이후 11년 만에 국보 78·83호 두 반가사유상도 동시에 선보인다.

박물관 측은 “인도에서 불상이 처음 등장한 시기부터 우리나라에서 반가사유상 제작이 정점에 이른 700년까지 불교조각의 진수를 보여주는 불상과 보살상이 전시된다”며 “한 종교의 예배상이 창안되는 순간과 그 확산 과정을 두루 살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11월 15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5-09-2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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