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즘 미술관 ‘체험’ 하러 가지요

요즘 미술관 ‘체험’ 하러 가지요

김정화 기자
입력 2022-06-06 20:30
업데이트 2022-06-07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요가·드로잉·배움·명상

부산 지역에서의 색다른 전시

시립미술관, 여가 프로그램 제공
예술 보면서 자아 성찰하는 기회

현대미술관, 작품 관련 설명 없어
감상평 유도… 새달 1일 정보 공개

이미지 확대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프로그램형 전시 ‘나는 미술관에 ○○하러 간다’에서 명상 클럽에 참여하고 있는 관객들의 모습. 뒤로 윤필남 작가의 작품 ‘비욘드’가 보인다.  부산시립미술관 제공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프로그램형 전시 ‘나는 미술관에 ○○하러 간다’에서 명상 클럽에 참여하고 있는 관객들의 모습. 뒤로 윤필남 작가의 작품 ‘비욘드’가 보인다.
부산시립미술관 제공
“눈을 감고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해 보세요. 이마에서 미간으로, 눈, 코, 목으로…. 그렇다고 바로 주무시진 말고요.”

치유 명상가 이주현(지안)씨의 말에 요가 매트 위에서 가부좌를 튼 관람객 10여명이 낮게 웃었다. 이씨가 싱잉볼(명상용 종)을 부드럽게 두드리자 이내 차분하고 정돈된 분위기가 실내를 가득 채웠다.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프로그램형 전시 ‘나는 미술관에 ○○하러 간다’의 한 풍경이다.
이미지 확대
부산현대미술관 ‘거의 정보가 없는 전시’에 걸린 작품. 전시장엔 ‘작가 G’라는 설명뿐이다. 부산현대미술관 제공
부산현대미술관 ‘거의 정보가 없는 전시’에 걸린 작품. 전시장엔 ‘작가 G’라는 설명뿐이다.
부산현대미술관 제공
단순히 작품을 보기만 하는 전시에서 벗어나 관객이 직접 참여하며 미술과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자리가 부산에 마련됐다. 다양한 경험을 나누는 사회적 공간으로서의 미술관에 집중하는 기획이 눈길을 끈다.

오는 10월 16일까지 열리는 ‘나는 미술관에 ○○하러 간다’는 미술관만의 대안적 여가를 제공하는 전시이자 체험 프로그램이다. 전시장에서 간단한 온라인 테스트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여가의 종류를 찾아보는 한편, 문화예술인과 함께 직접 배우고 즐길 수도 있다. 미술관은 매주 수~토요일 배움, 요가, 드로잉, 명상 등 100여회에 이르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매달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참가 신청을 받는데, 요가 같은 프로그램은 순식간에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미술관 3층에 마련된 공간에서 비단과 면으로 만든 윤필남 작가의 4.5m짜리 대작 ‘비욘드’, 짙푸른 색이 돋보이는 김종학 작가의 ‘바다’ 등의 미술 작품을 보면서 자아를 성찰하는 기회가 새롭다.

같은 미술관 2층에서 열리는 조각가 이형구의 개인전도 주목할 만하다. 미국 유학 시절 다른 인종에 비해 유난히 자신의 손이 작다고 느낀 작가는 이후 20년간 몸을 주제로 다채로운 작품 활동을 펼쳤다. ‘아니마투스’ 시리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과장된 신체 구조에 해부학 연구를 더해 독창적 세계관을 선보인다. 8월 7일까지.

시립미술관에서 약 25㎞ 떨어진 부산현대미술관에선 ‘거의 정보가 없는 전시’가 진행되고 있다. 그야말로 작품에 대한 설명이 없는, 관객이 받아들이는 것에만 집중한 신선한 기획전이다.

작품 옆에는 으레 있어야 할 작가 이름이나 제목, 제작 연도 등의 설명이 없다. 재료나 크기 정도만 나와 있을 뿐이다. “외부 정보가 없어졌을 때 우리가 어떻게 작품을 이해하는지 생각해 보자”는 의도다. 전시는 어린아이가 그린 낙서 같은 그림, 의도를 알 수 없는 난해한 설치 미술이 비싸고 유명한 작품으로 떠받들어지는 동시대 예술계의 경향을 날카롭게 꼬집는다.

전시장 출구 쪽에선 작품을 보고 느낀 점을 써서 다른 관객과 공유할 수 있다. ‘34시간째 잠을 자지 못해 미쳐 버린 나의 모습’, ‘흰 풍선을 까만 고무줄로 묶었는데 터지는 것 같다’ 등 다른 사람이 남긴 감상평을 보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자연스레 현대 미술이란 무엇인지 돌아보게 된다. 모든 작품의 정보는 다음달 1일 공개되는데, 정보 공개 전후로 감상평을 비교해 보는 것도 또 하나의 묘미다. 전시는 7월 17일까지.

부산 김정화 기자
2022-06-07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